심리검사의 선택 및 활용
1.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
(1) 투사적 검사
① 투사적 검사(Projective Tests)는 비구조적 검사 과제를 제시하여 개인의 다양한 반응을 무제한적으로 허용하므로 '비구조적 검사(Unstructured Test)'라고도 한다.
② 투사적 검사는 검사 지시 방법이 간단하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주어지며,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데 주목적을 둔다.
③ 검사자극 내용을 불분명하게 함으로써 막연한 자극을 통해 수검자가 자신의 내면적인 욕구나 성향을 외부에 자연스럽게 투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④ 로샤 검사(Rorschach Test / Rorschach Inkblot Test), 주제통각검사(TAT),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문장완성검사(SCT), 문장완성검사(ISB), 인물화 검사(Draw-A-Person) 등이 해당한다.
(2) 객관적 검사
① 선다형이나 "예/ 아니요" 등의 질문지를 이용한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식 검사가 심리검사에 많이 사용된다.
② 검사에서 제시되는 문항의 내용이나 그 의미가 객관적으로 명료화되어 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서 동일한 방식의 해석이 내려질 것을 기대하는 검사이다.
③ 객관적 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독특성을 측정하기보다는 개인마다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이나 차원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데 있다.
④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s)는 검사과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조적 검사(Structured Tests)'라고도 한다.
⑤ 한국판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K-WAIS),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기질 및 성격검사(TCI), 16성격 요인검사(16PF) 등이 해당한다.
(3)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장·단점 비교
구분 | 객관적 검사 | 투사적 검사 |
장점 | · 검사자의 주관성이 배제되어 객관성이 보장됨 · 신뢰도와 타당도 수준이 비교적 높음 · 검사자나 상황변인의 영향을 덜 받음 · 검사의 시행 · 채점 · 해석이 용이함 |
·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냄 · 수검자의 풍부한 심리적 특성 및 무의식적 요인이 반영됨 · 수검자의 방어적 반응이 어려우므로 솔직한 응답 이 유도됨 |
단점 | · 문항 내용 및 응답의 범위가 제한됨 · 사회적 묵종 경향성*, 반응 경향성*, 바람직성*에 영향을 받음 · 수검자의 감정이나 신념, 무의식적 요인을 다루는 데 한계가 있음 |
· 검사자나 상황변인의 영향을 받아 객관성이 결여됨 ·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이 어려움 · 검사의 채점 및 해석에 있어서 높은 전문성이 요구됨 |
*참고 · 묵종 경향성(Acquiescence) : 수검자가 문항 내용과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네' 또는 '아니요'로 반응함 · 반응 경향성(Orientation) : 수검자가 자신의 취향이나 의도에 따라 일정한 흐름으로 반응함 · 사회적 바람직성(Social Desirability) : 수검자가 본래의 자기 모습이 아닌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반응함 |
2. 심리검사의 시행
(1) 심리검사의 일반적인 시행 과정
① 제1단계 - 심리검사의 선택
검사자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내용 및 특징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검사 내용상 검사 목적에 가장 잘 부합하는 심리검사를 선택한다.
② 제2단계 - 검사요강에 대한 이해
검사요강에는 해당 심리검사의 목적, 특징, 개발 배경 및 과정, 검사 및 문항의 형식, 검사의 실시·채점·해석에 관한 사항, 검사양호도 및 문항양호도 등에 대한 사항들이 기록되어 있다.
③ 제3단계 - 검사에 대한 동기화
검사에 대한 동기화는 수검자가 심리검사를 받을 준비상태에 놓이는 것을 의미한다. 검사자는 수검자의 심리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여 수검자로 하여금 심리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④ 제4단계 - 검사의 실시
검사자는 검사요강에 제시된 검사 실시 관련 정보들을 숙지한 채 실제 검사장면에서 다양한 조건들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⑤ 제5단계 - 검사의 채점
검사자는 특히 단답형 문항과 자유반응형 문항이 혼용되어 있는 검사의 경우 검사요강에 제시된 기준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⑥ 제6단계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검사자는 수검자 개인의 심리검사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사전에 백분위와 표준점수 체계 등 전문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 심리검사 선택 시 고려사항
① 내담자의 목표 및 특성과 연관된 검사도구의 심리측정적 속성
상담자는 검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적합성 등을 평가하며, 그 밖에 검사비용, 검사의 가독성, 검사받는 시간 및 채점의 용이성 등 다양한 기술적 특성들을 고려해야 한다.
② 검사의 사용여부
상담자는 평가검사지의 적절성 및 유용성을 결정하기 이전에 검사를 하려는 내담자의 목적을 완전히 탐색할 필요가 있다.
③ 검사선택에 내담자 포함시키기(내담자와 함께 검사를 선택하기)
상담자가 선택과정에 내담자를 개입시키기 위해서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고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적당한 도구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하며,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결과의 유형을 명확히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3) 심리검사 사용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유의사항
① 평가기법을 이용할 때 그에 대해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②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 기존의 과학적 절차를 충분히 따라야 한다.
③ 평가 결과를 보고할 때 신뢰도 및 타당도에 관한 모든 제한점을 지적한다.
④ 평가 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
⑤ 검사 사용 과정과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⑥ 적절한 훈련이나 교습, 후원이나 감독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심리검사 기법을 이용하지 않도록 한다.
(4)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①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한다.
② 검사결과를 내담자에게 이야기해 줄 때 가능한 한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③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립적이고 무비판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④ 검사가 측정하는 것이 무엇이고, 측정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제시한다.
⑤ 내담자에게 검사점수를 그대로 전하기보다는 진점수의 범위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⑥ 검사결과를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보다 내담자와 함께 해석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⑦ 검사결과에 대해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해 준다.
⑧ 상담자의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검사점수에 대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
(5) 심리검사 결과 통보 시 유의사항
① 검사결과를 상담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상담자-내담자 관계 속으로 끌어들인다.
② 검사결과를 내담자의 특정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해결책으로 활용한다.
③ 내담자의 교육수준, 지식수준 등은 물론 검사결과의 통보에 따른 정서적 반응까지 고려한다.
④ 내담자가 검사결과로 도출된 결론을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⑤ 검사결과를 기계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적절한 해석을 담은 설명과 함께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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