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검사의 선택 및 활용

나들e 2022. 9. 22.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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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의 선택 및 활용

 

1.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

(1) 투사적 검사

 투사적 검사(Projective Tests)는 비구조적 검사 과제를 제시하여 개인의 다양한 반응을 무제한적으로 허용하므로 '비구조적 검사(Unstructured Test)'라고도 한다.

투사적 검사는 검사 지시 방법이 간단하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주어지며,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데 주목적을 둔다.

검사자극 내용을 불분명하게 함으로써 막연한 자극을 통해 수검자가 자신의 내면적인 욕구나 성향을 외부에 자연스럽게 투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로샤 검사(Rorschach Test / Rorschach Inkblot Test), 주제통각검사(TAT), -나무-사람 그림검사(HTP), 문장완성검사(SCT), 문장완성검사(ISB), 인물화 검사(Draw-A-Person) 등이 해당한다.

 

(2) 객관적 검사

선다형이나 "예/ 아니요" 등의 질문지를 이용한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식 검사가 심리검사에 많이 사용된다.

검사에서 제시되는 문항의 내용이나 그 의미가 객관적으로 명료화되어 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서 동일한 방식의 해석이 내려질 것을 기대하는 검사이다.

객관적 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독특성을 측정하기보다는 개인마다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이나 차원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데 있다.

④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s)는 검사과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조적 검사(Structured Tests)'라고도 한다.

한국판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K-WAIS),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기질 및 성격검사(TCI), 16성격 요인검사(16PF) 등이 해당한다.

 

(3)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장·단점 비교

구분 객관적 검사 투사적 검사
장점 · 검사자의 주관성이 배제되어 객관성이 보장됨
·
신뢰도와 타당도 수준이 비교적 높음

· 검사자나 상황변인의 영향을 덜 받음
·
검사의 시행 · 채점 · 해석이 용이함
·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냄
· 수검자의 풍부한 심리적 특성 및 무의식적 요인이 반영됨
· 수검자의 방어적 반응이 어려우므로 솔직한 응답 이 유도됨
단점 · 문항 내용 및 응답의 범위가 제한됨
·
사회적 묵종 경향성*, 반응 경향성*, 바람직성*에 영향을 받음

· 수검자의 감정이나 신념, 무의식적 요인을 다루는 데 한계가 있음
· 검사자나 상황변인의 영향을 받아 객관성이 결여됨
·
신뢰도와 타당도의 검증이 어려움

· 검사의 채점 및 해석에 있어서 높은 전문성이 요구됨

*참고
· 묵종 경향성(Acquiescence) : 수검자가 문항 내용과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네' 또는 '아니요'로 반응함
· 
반응 경향성(Orientation) : 수검자가 자신의 취향이나 의도에 따라 일정한 흐름으로 반응함

·
사회적 바람직성(Social Desirability) : 수검자가 본래의 자기 모습이 아닌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반응함

 

2. 심리검사의 시행

(1) 심리검사의 일반적인 시행 과정

1단계 - 심리검사의 선택

검사자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내용 및 특징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검사 내용상 검사 목적에 가장 잘 부합하는 심리검사를 선택한다.

2단계 - 검사요강에 대한 이해

검사요강에는 해당 심리검사의 목적, 특징, 개발 배경 및 과정, 검사 및 문항의 형식, 검사의 실시·채점·해석에 관한 사항, 검사양호도 및 문항양호도 등에 대한 사항들이 기록되어 있다.

3단계 - 검사에 대한 동기화

검사에 대한 동기화는 수검자가 심리검사를 받을 준비상태에 놓이는 것을 의미한다. 검사자는 수검자의 심리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여 수검자로 하여금 심리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4단계 - 검사의 실시

검사자는 검사요강에 제시된 검사 실시 관련 정보들을 숙지한 채 실제 검사장면에서 다양한 조건들을 정확하게 적용한다.

5단계 - 검사의 채점

검사자는 특히 단답형 문항과 자유반응형 문항이 혼용되어 있는 검사의 경우 검사요강에 제시된 기준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6단계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검사자는 수검자 개인의 심리검사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사전에 백분위와 표준점수 체계 등 전문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 심리검사 선택 시 고려사항

내담자의 목표 및 특성과 연관된 검사도구의 심리측정적 속성

상담자는 검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적합성 등을 평가하며, 그 밖에 검사비용, 검사의 가독성, 검사받는 시간 및 채점의 용이성 등 다양한 기술적 특성들을 고려해야 한다.

검사의 사용여부

상담자는 평가검사지의 적절성 및 유용성을 결정하기 이전에 검사를 하려는 내담자의 목적을 완전히 탐색할 필요가 있다.

검사선택에 내담자 포함시키기(내담자와 함께 검사를 선택하기)

상담자가 선택과정에 내담자를 개입시키기 위해서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고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적당한 도구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하며,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결과의 유형을 명확히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3) 심리검사 사용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유의사항

 평가기법을 이용할 때 그에 대해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 기존의 과학적 절차를 충분히 따라야 한다.

 평가 결과를 보고할 때 신뢰도 및 타당도에 관한 모든 제한점을 지적한다.

 평가 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

 검사 사용 과정과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적절한 훈련이나 교습, 후원이나 감독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심리검사 기법을 이용하지 않도록 한다.

 

(4)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①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한다.

② 검사결과를 내담자에게 이야기해 줄 때 가능한 한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립적이고 무비판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④ 검사가 측정하는 것이 무엇이고, 측정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제시한다.

내담자에게 검사점수를 그대로 전하기보다는 진점수의 범위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⑥ 검사결과를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보다 내담자와 함께 해석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검사결과에 대해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해 준다.

⑧ 상담자의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검사점수에 대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

 

(5) 심리검사 결과 통보 시 유의사항

① 검사결과를 상담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상담자-내담자 관계 속으로 끌어들인다.

② 검사결과를 내담자의 특정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해결책으로 활용한다.

내담자의 교육수준, 지식수준 등은 물론 검사결과의 통보에 따른 정서적 반응까지 고려한다.

④ 내담자가 검사결과로 도출된 결론을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⑤ 검사결과를 기계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적절한 해석을 담은 설명과 함께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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