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규준의 종류
(1) 발달규준
발달규준은 수검자가 정상적인 발달경로 상에서 어느 정도 수준에 위치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원점수에 의미를 부여한다.
① 학년규준
주로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에 이용하기 위해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하여 규준을 제작한다.
② 연령규준(정신연령규준)
심리검사의 문항들이 연령 수준별 척도로 구성되어, 해당 검사를 통해 주어지는 결과점수가 수검자의 정신연령 수준을 반영하도록 되어 있다.
③ 서열규준
발달검사 과정에서 검사자는 수검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의 발달단계상 어느 수준에 위치하는지 나타낼 수 있다.
④ 추적규준
각 개인은 신체발달 및 정신발달에 있어서 독특한 양상을 보이며, 이를 발달곡선으로 표시하는 경우 연령에 따라 다른 높낮이를 보인다. 그러나 이를 동일 연령집단의 발달곡선으로 표시하는 경우 연령이 증가하더라도 일정한 범위 내에 위치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개인의 발달양상을 연령에 따라 예측할 수 있다.
(2) 집단 내 규준
개인의 원점수를 규준집단의 수행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원점수가 서열척도에 불과한 것에 비해 집단 내 규준점수들은 심리측정상 등간척도의 성질을 갖도록 변환한 것이다.
① 표준점수
㉠ 표준화된 심리검사에서 표준점수는 개인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를 의미한다.
㉡ 원점수를 주어진 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단위를 사용하여 분포상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 원점수를 표준점수로 변환함으로써 상대적인 위치를 짐작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를 비교할 수도 있다.
Z점수 | · 원점수를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인 Z분포상의 점수로 변환한 점수이다. 예를 들어, Z점수 0은 원점수가 정확히 평균값에 위치한다는 의미이며, Z점수 -1.5는 원점수가 참조집단의 평균으로부터 하위 1.5표준편차만큼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 Z점수는 소수점과 음수값으로 제시되기도 하는데, 이는 계산 및 해석을 어렵게 만든다. |
T점수 | · 소수점과 음수값을 가지는 Z점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원점수를 변환해서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인 분포로 만든 것이다.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규화된 표준점수로서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등이 있다. · T점수 = 10 X Z점수 + 50 |
② 표준등급
㉠ 원점수를 비율에 따라 1~9까지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구간에 일정한 점수나 등급을 부여한 것이다.
㉡ 특히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나 적성검사의 점수를 정해진 범주에 집어넣어 학생들 간의 점수차가 작을 때 생길 수 있는 지나친 확대해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스테나인(Stanine) 척도’라고도 하며, 이는 ‘Standard'와 ’Nine'의 합성어에 해당한다.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 공군에서 개발한 것으로, 모든 원점수를 1~9까지의 한자리 숫자체계로 전환시킨 것이다.
[정상분포(정규분포)에서 표준등급에 해당하는 면적 비율]
Stanine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백분율(%) | 4 | 7 | 12 | 17 | 20 | 17 | 12 | 7 | 4 |
③ 백분위 점수
㉠ 원점수의 분포에서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점수들을 분포하여 변환점수를 부여한 것이다.
㉡ 점수 유형 중 그 의미가 모든 사람에게 단순하고 직접적이며, 한 집단 내에서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살펴보는 데 적합하다.
㉢ 표준화 집단에서 특정한 원점수 이하에 속하는 사례의 비율을 통해 나타내는 상대적 위치이다. 즉, 특정 집단의 점수분포에서 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점수이다.
㉣ 예를 들어, 검사 결과로 제시되는 백분위 95는 내담자의 점수보다 낮은 사람들이 전체의 95%가 된다는 의미이다. 또한 한 개인의 점수가 70점일 때, 이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 전체의 60%라면, 백분위 점수는 60이다.
COMMENT
백분위와 백분율은 사용상에 있어서 매우 유사하나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백분위는 최댓값을 100으로 하여 특정 대상의 상대적인 위치를 수치화한 값입니다. 반면, 백분율은 최댓값이 1이며, 여기에 분모 100을 적용하여 분자의 값만을 표기한 것입니다. 따라서 백분위의 경우 산출되는 값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나, 백분율의 경우 해당 값이 항상 1보다 작은 값을 가지게 됩니다. ( 퍼센트 '%' 기호를 사용하여 100분의 1을 1%로 표현).
4. 규준의 제작
(1) 규준(Norm)
① 의의
㉠ 규준은 한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할 때, 비교가 되는 점수를 의미한다.
㉡ 원점수를 표준화된 집단의 검사 점수와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대표집단의 사람들에게 실시한 검사 점수를 일정한 분포도로 작성한, 특정 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를 말한다.
② 규준 해석의 유의점
㉠ 규준은 절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영구적인 것도 아니다. 규준집단은 모집단을 잘 대표하여야 한다.
㉡ 규준집단이 충분히 다양한 변인들을 잘 고려해서 구성된 것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표본 수가 너무 작거나 지역적으로 편중되어서는 안 된다.
㉢ 규준제작 시기가 너무 오래되어서는 안 된다.
③ 규준의 필요성
㉠ 다른 사람들의 검사 점수를 참고로 하여 개인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앎으로써 검사 점수의 상대적인 해석을 할 수 있다.
㉡ 상호비교가 가능한 상대적 측정치이므로, 한 개인이 서로 다른 종류의 검사에서 얻은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 더 알아보기 *
각종 심리검사가 특정 집단에 불리하고 편파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
- 하나의 검사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방법들을 평가하여 결과의 일치성을 확인한다.
- 규준집단의 특성 및 표집방법을 잘 파악하여 결과를 해석한다.
- 편파에 의해서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이 있는 대상에게 계속적으로 불리한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검사 사용 자체를 제고한다.
- 검사에 대한 경험과 자기표현 동기가 부족한 수검자에 대한 라포(Rapport) 형성에 노력한다.
(2) 원점수(Raw Score)
① 의의
원점수는 실시한 심리검사를 채점해서 얻는 최초의 점수를 말한다. 만약 직업적성검사에서 20점 만점 중 15점을 받아 그 점수가 그대로 기록되었다면 이는 원점수에 해당한다.
② 한계
㉠ 척도의 종류로 볼 때 서열척도에 불과할 뿐 사실상 등간척도가 아니다.
㉡ 서로 다른 검사의 결과를 동등하게 비교할 수가 없다.
㉢ 원점수는 해당 검사 또는 하위검사의 문항 수나 채점체계에 따라 매우 다양하므로, 그 자체로는 거의 아무런 정보를 주지 못한다.
㉣ 기준점이 없기 때문에 특정 점수의 크기를 표현하기 어렵다.
COMMENT
심리검사의 원점수 자체는 서열척도에 불과합니다. 그로 인해 능력검사 중 하나인 지능검사의 경우에도 수검자의 원점수 자체를 사용하지 않고 이를 표준점수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물론 등간척도로서 지능지수(IQ) 100과 110의 지능수준 차이가 지능지수(IQ) 110과 120의 지능수준 차이와 완전히 같다고 단정하기 어려우나, 표준화 지능검사는 다양한 통계적 기법들을 활용하여 각 수치들이 일반적으로 등간척도의 성질을 갖도록 제작됩니다. 이와 같이 지능검사에서 서열척도로서 원점수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이를 등간척도인 표준점수로 변환하는 이유는 척도의 유형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통계적 분석방법에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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