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심리검사의 이해
1. 개요
(1) 심리검사의 의의
① 객관적인 측정을 위해서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된다.
② 심리전문가라고 하더라도 각 검사에 대한 훈련을 마친 후에 그 검사를 사용해야 한다.
③ 심리적 현상에 있어서 개인 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인격적 · 행동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 과정이다.
④ 심리검사는 지능, 성격, 적성, 흥미 등 인간의 지적 능력이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양적 또는 질적으로 측정 및 평가를 수행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⑤ 심리검사는 알아보려는 심리 특성을 대표하는 행동 진술문들을 표집해 놓은 측정 도구다.
(2) 심리검사의 목적
① 예측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특성을 밝혀냄으로써 내담자의 장래 행동이나 성취 등을 예측하며, 이를 토대로 가능한 여러 결과들을 예측하여 대안적 조치를 마련한다.
② 자기 이해의 증진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③ 분류 및 진단
내담자(수검자)의 적성·흥미·동기 등 내담자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파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한다.
(3) 심리검사의 용도
① 조사 및 연구
개인은 물론 집단의 일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도록 한다. 특정 집단의 심리적 성향이나 행동적 양상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해당 집단의 특징을 기술하거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
② 개성 및 적성의 발견
개인으로 하여금 개성과 적성을 발견하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심리검사에서는 진로 적성 및 학업성취도를 객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도록 한다.
③ 미래 행동의 예측
심리검사 결과의 개인 간 상호비교를 통해 특정 개인이 수행할 행동을 확률적으로 예측한다. 특히 회사에서 인사선발 및 배치와 관련해서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이유에 해당한다.
④ 기술적 진단
심리검사는 개인의 행동상 나타나는 문제나 요인들에 대한 원인적 요인을 진단한다. 즉, 심리검사를 사용함으로써 개인의 결함이나 결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2. 주요 개념
(1) 분류와 분류변인
① 분류(Classification)는 질적 속성에 대한 가장 낮은 수준의 계량화 작업으로, 이는 측정 대상을 속성에 따라 범주별로 분류하는 것이다.
② 연령, 지능, 성격특성, 태도 등 피험자의 속성에 관한 개인차 변인들은 분류변인에 해당하며, 이는 개인차에 대한 진로 사정의 범주가 된다. 이와 같은 분류변인은 통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내적 타당도가 낮으며, 특히 이를 독립변인으로 사용하는 경우 외적 타당도가 낮아진다.
③ 조사설계에서 독립변인은 처치변인(Treatment Variable)과 분류변인(Classification Variable)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처치변인은 연구자가 직접 통제하거나 변경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하는 반면, 분류변인은 실험이전부터 존재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를 직접 통제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2) 측정
① 측정(Measurement)은 어떤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이나 사건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② 지능검사나 성격검사 등의 심리검사는 특정 대상의 지적 능력이나 성격을 수치로 표현해 주는 측정 도구로 볼 수 있다.
(3) 행동 표본과 타당화 과정
① 행동 표본(Behavior Sample)을 측정한다는 것은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일정 공간 및 일정 시간상에서의 행동을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② '타당화(Validation) 과정'은 특정한 종류의 한 검사로 측정하려는 행동 표본이 삶의 곳곳에 나타나는 행동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이다.
③ 행동 표본이 필요한 이유는 측정하려는 심리적 속성과 관련된 개인의 모든 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④ 심리검사는 본질적으로 개인의 어떤 행동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표준화된 도구이다.
COMMENT
‘정량적(Quantitative)'은 자료의 수치화를 강조하는 개념인 반면, '정성적(Qualitative)'은 자료의 특성 묘사를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 '양(量)'과 '질(質)의 차이입니다.
(4) 심리적 구성물 또는 심리적 구성개념
① 개인의 심리적 속성(예 생각, 감정, 태도 등)은 추상적이고 비가시적이므로 이를 직접 측정하기 어려우며, 심지어 그런 것들이 정말 존재하는지에 대해 의심할 수도 있다.
② 심리학자는 특정의 구체적인 행동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정의하고, 이를 토대로 행동을 관찰한 다음 개인의 심리적 구성물 또는 심리적 구성개념(Psychological Constructs)을 추론한다.
③ 심리학에서는 적성, 지능, 흥미, 동기, 직무만족 등 추상적 개념들을 측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추상적 개념들을 ‘구성개념(Constructs)'이라 한다.
(5) 표준화
① 표준화(Standardization)는 검사의 실시와 채점 절차의 동일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잘 정리한 것을 말한다. 즉, 검사재료, 시간제한, 검사순서, 검사장소 등 검사 실시의 모든 과정과 응답한 내용을 어떻게 점수화하는가 하는 채점 절차를 세부적으로 명시하는 것을 말한다.
② 표준화는 검사 실시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변수들을 가능한 한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 | • 표준화된 평가 절차를 위해 검사의 구조, 실시 방법, 해석에 대한 특정한 기준을 갖추고 있다. • 대부분의 표준화 검사는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한 검사이다. 즉, 신뢰도와 타당도가 비교적 높다. •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실시되고 채점되는 검사이다. 즉, 검사 조건이 모든 수검자(피검사자)에게 동일하며, 검사의 실시와 채점이 객관적이다. • 검사 결과는 대규모 표집으로부터 얻은 규준 자료를 참고하여 해석되며, 이를 통해 규준집단에 비교해서 수검자의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다. |
비표준화검사 | • 투사법, 직접행동 관찰법, 에세이 검사(Essay Test)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평가 절차상 신뢰도는 낮지만 검사 대상자의 일상생활, 주관적인 생각 등 표준화 검사를 통해 얻기 어려운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 비표준화 검사는 표준화된 검사에 비해 신뢰도가 떨어지지만, 기존의 심리검사에 의해 다루어지지 못한 측면들을 융통성 있게 고려할 수 있다. • 상담에 활용되는 많은 심리검사들은 검사 해석을 위한 대표적 규준집단, 검사 채점의 신뢰도 등의 기준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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