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직업심리검사의 이해 2

나들e 2022. 9. 19.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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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좋은 검사도구의 조건

(1) 객관도(Objectivity)

 검사자의 채점이 어느 정도 신뢰할만하고 일관성이 있는가를 말한다.

 주로 채점이 객관적인 것을 말하며, 정답과 오답의 구분이 명확하고 채점이 용이한 것이 표준화 검사로서 바람직하다.

 

COMMENT

객관도(Objectivity)는 신뢰도의 일종으로서, '검사자의 신뢰도'라고도 불립니다.

 

(2) 타당도(Validity)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실제에 가깝게 정확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말한다.

예를 들어, 직업상담사 자격시험 문항 중 대학수학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이 섞여 있을 경우 타당도가 문제시된다.

 

(3) 신뢰도(Reliability)

 동일한 대상에 대해 같거나 유사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반복 측정할 경우 동일하거나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를 말한다. , 신뢰도가 높은 검사란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검사이다.

 예를 들어, 어떤 직업상담사가 내담자의 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정확도가 보장된 체중계로 내담자의 몸무게를 측정했다면, 타당도는 낮지만 신뢰도는 높은 측정으로 볼 수 있다.

 

 

 

(4) 실용도(Usability)

검사도구가 얼마나 적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투입하여 얼마나 많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타당도나 신뢰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검사 실시나 채점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검사의 효율성은 낮아진다.

 

4. 심리검사의 분류

(1) 실시방식에 따른 분류

속도검사와 역량검사 - 실시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

속도검사
(Speed Test)
시간제한을 두는 검사이며, 보통 쉬운 문제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문제해결력보다는 숙련도를 측정한다.
역량검사
(Power Test)
어려운 문제들로 구성되며, 사실상 시간제한이 없고 숙련도보다는 궁극적인 문제해결력을 측정한다.

개인검사와 집단검사-수검자의 수에 따른 분류

개인검사
(Individual Test)
한 명의 수검자와 한 명의 검사자에 의해 일대일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검사로서, 수검자 개인에 대한 심층적 분석에 유리한 방법이다.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AIS),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 주제통각검사(TAT), 로샤검사(Rorschach Test)
집단검사
(Group Test)
한 번에 여러 명의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서, 시간 및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며, 선별검사(Screening Test)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이다.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지필검사와 수행검사-검사의 도구에 따른 분류

지필검사
(Paper-pencil Test)
종이에 인쇄된 문항에 연필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물리적인 조작이나 신체 행동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가장 손쉽게 실시할 수 있다.
각종 국가자격시험의 필기시험, 자기-보고 검사(Self-report Inventory),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수행검사
(Performance Test)
수검자가 대상이나 도구를 직접 다루어야 하는 방식으로, 특히 일상생활을 모사한 상황에서 직접행동을 하는 방식도 있다.
운전면허시험의 주행시험,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토막짜기 소검사,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의 각종 동작검사 등

 

(2)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두 검사의 구분은 검사 점수를 다른 대표집단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해석하는가, 아니면 특정 기준을 토대로 해석하고 사용하는가의 차이이다.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 Test) 상대평가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비교기준이 되는 점수들을 '규준(Norm)'이라고 하며, 이러한 비교점수들은 규준집단(Norm Group) 또는 표준화 집단이라고 하는 대표적 표본집단을 통해 얻어낸다.

각종 심리검사나 선발검사 등은 일반적으로 규준참조검사에 해당한다.

준거참조검사(Criterion-reference Test) - 절대평가

검사 점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검사이다.

㉡ 당락점수가 정해져 있는 대부분의 국가자격시험은 준거참조검사에 해당한다.

㉢ 기준점수는 검사에 따라, 검사를 사용하는 기관이나 조직의 특성에 따라, 검사의 시기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준거참조검사는 규준참조검사와 달리 규준(Norm)을 갖고 있지 않으며, 특정의 당락점수(Cut-off Score)만 가지고 있다.

 

(3) 측정내용에 따른 분류

인지적 검사(성능검사)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 일정한 시간 내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극대수행검사'에 해당한다.

개인의 능력 전체가 아닌 일부의 능력을 측정하는 능력검사이다.

보통 문항에 정답이 있으며, 응답에 시간제한이 있다.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등이 해당한다.

지능검사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
적성검사 일반적성검사 또는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
차이적성검사 또는 적성분류검사(DAT)
성취도검사 학업성취도검사(교과시험)
표준학력검사(Standardized Achievement Test)

 

정서적 검사(성향검사)

㉠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등이 해당한다.

㉡ 문항에 정답이 없으며, 응답에 시간제한도 없다.

㉢ 비인지적 검사로서,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적인 행동을 검토하는 '습관적 수행검사'에 해당한다.

㉣ 개인의 인지능력 외에 정서, 흥미, 태도, 가치 등을 측정하며, 응답자의 정직한 응답을 요구한다.

성격검사 성격 5요인(Big-5) 검사
ㆍ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ㆍ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로샤 검사(Rorschach Test)
흥미검사 직업선호도검사(VPI)
스트롱-캠벨 흥미검사(SCII)
쿠더 직업흥미검사(KOIS)
태도검사 직무만족도검사(JSS)
구직욕구검사 등

 

5. 직업심리검사의 분류

(1) 아이작슨과 브라운(Isaacson & Brown)의 직업(진로)검사도구 분류

평가 유형 검사도구
양적 평가 ㆍ다중적성검사
ㆍ다목적 검사 등
성격검사
ㆍ흥미검사
진단적 검사(진로결정, 진로발달, 진로신념 등)
ㆍ직업요구 및 가치관 검사(욕구 및 근로 가치 설문)
질적 평가 ㆍ직업가계도(제노그램)
역할놀이 (역할극) 
ㆍ카드분류(직업카드분류)
ㆍ자기효능감 척도(자기효능감 측정)

 

(2) 직업상담에 사용되는 주요 질적 측정도구

직업가계도 또는 제노그램(Genogram)

 직업가계도는 직업과 관련된 내담자의 가계력을 알아보는 도구로서, 내담자의 직업의식, 직업선택, 직업태도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질적 평가도구이다.

 내담자의 가족 내 직업적 계보를 통해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직업가치 및 흥미 등의 근본 원인을 파악한다.

 

역할놀이 또는 역할극(Role Playing)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 역할놀이는 주로 내담자에게 가상 상황을 제시하여 취업에 필요한 면담이나 사용자와의 대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휘되는 내담자의 사회적 기술들을 측정하기 위해 활용된다.

 내담자의 수행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업무상황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구두보고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기효능감 척도 또는 자기효능감 측정(Self-efficacy Measurement)

 어떤 과제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스스로 판단하는지의 정도를 측정한다.

내담자가 직업선호나 역량과 관련하여 어떻게 자신을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우선 내담자에게 수행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그 과제의 난이도와 자신이 그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의 확신도를 말하도록 한 다음, 관련된 상황에서 그 수행 수준을 측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카드분류 또는 직업카드분류(Vocational Card Sort)

 '직업카드분류'란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분류하는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선호 및 흥미, 직업선택의 동기와 가치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이다.

내담자가 직업카드를 분류할 때는 보통 좋아함, 싫어함, 미결정 등 3가지로 구분한다.

내담자의 가치관, 흥미, 직무기술, 라이프 스타일 등의 선호형태를 측정하는 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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