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좋은 검사도구의 조건
(1) 객관도(Objectivity)
① 검사자의 채점이 어느 정도 신뢰할만하고 일관성이 있는가를 말한다.
② 주로 채점이 객관적인 것을 말하며, 정답과 오답의 구분이 명확하고 채점이 용이한 것이 표준화 검사로서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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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도(Objectivity)는 신뢰도의 일종으로서, '검사자의 신뢰도'라고도 불립니다.
(2) 타당도(Validity)
①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실제에 가깝게 정확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말한다.
② 예를 들어, 직업상담사 자격시험 문항 중 대학수학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이 섞여 있을 경우 타당도가 문제시된다.
(3) 신뢰도(Reliability)
① 동일한 대상에 대해 같거나 유사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반복 측정할 경우 동일하거나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를 말한다. 즉, 신뢰도가 높은 검사란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검사이다.
② 예를 들어, 어떤 직업상담사가 내담자의 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정확도가 보장된 체중계로 내담자의 몸무게를 측정했다면, 타당도는 낮지만 신뢰도는 높은 측정으로 볼 수 있다.
(4) 실용도(Usability)
① 검사도구가 얼마나 적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투입하여 얼마나 많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② 타당도나 신뢰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검사 실시나 채점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검사의 효율성은 낮아진다.
4. 심리검사의 분류
(1) 실시방식에 따른 분류
① 속도검사와 역량검사 - 실시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
속도검사 (Speed Test) |
ㆍ 시간제한을 두는 검사이며, 보통 쉬운 문제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문제해결력보다는 숙련도를 측정한다. |
역량검사 (Power Test) |
ㆍ어려운 문제들로 구성되며, 사실상 시간제한이 없고 숙련도보다는 궁극적인 문제해결력을 측정한다. |
② 개인검사와 집단검사-수검자의 수에 따른 분류
개인검사 (Individual Test) |
ㆍ한 명의 수검자와 한 명의 검사자에 의해 일대일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검사로서, 수검자 개인에 대한 심층적 분석에 유리한 방법이다. ㆍ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AIS),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 주제통각검사(TAT), 로샤검사(Rorschach Test) 등 |
집단검사 (Group Test) |
ㆍ한 번에 여러 명의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서, 시간 및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며, 선별검사(Screening Test)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이다. ㆍ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등 |
③ 지필검사와 수행검사-검사의 도구에 따른 분류
지필검사 (Paper-pencil Test) |
ㆍ종이에 인쇄된 문항에 연필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물리적인 조작이나 신체 행동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가장 손쉽게 실시할 수 있다. ㆍ 각종 국가자격시험의 필기시험, 자기-보고 검사(Self-report Inventory),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등 |
수행검사 (Performance Test) |
ㆍ수검자가 대상이나 도구를 직접 다루어야 하는 방식으로, 특히 일상생활을 모사한 상황에서 직접행동을 하는 방식도 있다. ㆍ 운전면허시험의 주행시험,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토막짜기 소검사,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의 각종 동작검사 등 |
(2)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두 검사의 구분은 검사 점수를 다른 대표집단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해석하는가, 아니면 특정 기준을 토대로 해석하고 사용하는가의 차이이다.
①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 Test) – 상대평가
㉠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 비교기준이 되는 점수들을 '규준(Norm)'이라고 하며, 이러한 비교점수들은 규준집단(Norm Group) 또는 표준화 집단이라고 하는 대표적 표본집단을 통해 얻어낸다.
㉢ 각종 심리검사나 선발검사 등은 일반적으로 규준참조검사에 해당한다.
② 준거참조검사(Criterion-reference Test) - 절대평가
㉠ 검사 점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검사이다.
㉡ 당락점수가 정해져 있는 대부분의 국가자격시험은 준거참조검사에 해당한다.
㉢ 기준점수는 검사에 따라, 검사를 사용하는 기관이나 조직의 특성에 따라, 검사의 시기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준거참조검사는 규준참조검사와 달리 규준(Norm)을 갖고 있지 않으며, 특정의 당락점수(Cut-off Score)만 가지고 있다.
(3) 측정내용에 따른 분류
① 인지적 검사(성능검사)
㉠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 일정한 시간 내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극대수행검사'에 해당한다.
㉡ 개인의 능력 전체가 아닌 일부의 능력을 측정하는 능력검사이다.
㉢ 보통 문항에 정답이 있으며, 응답에 시간제한이 있다.
㉣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등이 해당한다.
지능검사 | ㆍ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 ㆍ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ㆍ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 등 |
적성검사 | ㆍ일반적성검사 또는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 ㆍ차이적성검사 또는 적성분류검사(DAT) 등 |
성취도검사 | ㆍ학업성취도검사(교과시험) ㆍ표준학력검사(Standardized Achievement Test) 등 |
② 정서적 검사(성향검사)
㉠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등이 해당한다.
㉡ 문항에 정답이 없으며, 응답에 시간제한도 없다.
㉢ 비인지적 검사로서,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적인 행동을 검토하는 '습관적 수행검사'에 해당한다.
㉣ 개인의 인지능력 외에 정서, 흥미, 태도, 가치 등을 측정하며, 응답자의 정직한 응답을 요구한다.
성격검사 | ㆍ성격 5요인(Big-5) 검사 ㆍ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 ㆍ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ㆍ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ㆍ로샤 검사(Rorschach Test) 등 |
흥미검사 | ㆍ직업선호도검사(VPI) ㆍ스트롱-캠벨 흥미검사(SCII) ㆍ쿠더 직업흥미검사(KOIS) 등 |
태도검사 | ㆍ직무만족도검사(JSS) ㆍ구직욕구검사 등 |
5. 직업심리검사의 분류
(1) 아이작슨과 브라운(Isaacson & Brown)의 직업(진로)검사도구 분류
평가 유형 | 검사도구 |
양적 평가 | ㆍ다중적성검사 ㆍ다목적 검사 등 ㆍ성격검사 ㆍ흥미검사 ㆍ진단적 검사(진로결정, 진로발달, 진로신념 등) ㆍ직업요구 및 가치관 검사(욕구 및 근로 가치 설문) |
질적 평가 | ㆍ직업가계도(제노그램) ㆍ역할놀이 (역할극) 등 ㆍ카드분류(직업카드분류) ㆍ자기효능감 척도(자기효능감 측정) |
(2) 직업상담에 사용되는 주요 질적 측정도구
① 직업가계도 또는 제노그램(Genogram)
㉠ 직업가계도는 직업과 관련된 내담자의 가계력을 알아보는 도구로서, 내담자의 직업의식, 직업선택, 직업태도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질적 평가도구이다.
㉡ 내담자의 가족 내 직업적 계보를 통해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직업가치 및 흥미 등의 근본 원인을 파악한다.
② 역할놀이 또는 역할극(Role Playing)
㉠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 역할놀이는 주로 내담자에게 가상 상황을 제시하여 취업에 필요한 면담이나 사용자와의 대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휘되는 내담자의 사회적 기술들을 측정하기 위해 활용된다.
㉡ 내담자의 수행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업무상황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구두보고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③ 자기효능감 척도 또는 자기효능감 측정(Self-efficacy Measurement)
㉠ 어떤 과제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스스로 판단하는지의 정도를 측정한다.
㉡ 내담자가 직업선호나 역량과 관련하여 어떻게 자신을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우선 내담자에게 수행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그 과제의 난이도와 자신이 그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의 확신도를 말하도록 한 다음, 관련된 상황에서 그 수행 수준을 측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④ 카드분류 또는 직업카드분류(Vocational Card Sort)
㉠ '직업카드분류'란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분류하는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선호 및 흥미, 직업선택의 동기와 가치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이다.
㉡ 내담자가 직업카드를 분류할 때는 보통 좋아함, 싫어함, 미결정 등 3가지로 구분한다.
㉢ 내담자의 가치관, 흥미, 직무기술, 라이프 스타일 등의 선호형태를 측정하는 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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