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집단상담(집단직업상담)

나들e 2022. 9. 13.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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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의

① 집단직업상담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동체의식과 희망을 갖도록 하며, 자기 확신을 향상시켜준다.

집단 구성원들이 실생활의 장면 속에서 현실성을 검증하고 감정을 공유하며, 서로에게 피드백과 지원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준다.

③ 집단은 상담자로 하여금 적은 시간에 더 많은 내담자들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④ 구성원들 간의 협력과 상호 의존성의 분위기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해 준다.

타인들의 행동, 통찰력, 노력 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해 주며, 환경적 및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주의를 촉진시켜 준다.

 

(2) 집단상담의 장·단점

집단상담의 장점

제한된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내담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 시간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 타인과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되며, 동료들 간에 소속감 및 동료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 개인상담이 줄 수 없는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구체적인 실천의 경험 및 현실검증의 기회를 가진다. 특히 집단 내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 효과적인 집단에는 언제나 직접적인 대인적 교류가 있으며, 이것이 개인적 탐색을 도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 내담자들이 편안하고 친밀한 느낌을 가짐으로써 개인상담보다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직업성숙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집단상담의 단점

㉠ 집단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는 없다.

㉡ 시간적으로나 문제의 복잡성으로 인해 집단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를 등한시할 수 있다.

㉣ 집단 내 개별성원의 사적인 경험을 집단성원 모두가 공유하게 되므로 비밀유지가 어렵다.

집단 내 개별성원에게 집단의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구성원 개인의 개성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

 

(3) 집단상담자의 자질

공감적 이해 능력

상대방의 감정을 함께 경험하고 나누는 것이다. 이는 동정이나 동일시와는 다른 것이며, 집단상담자가 집단성원들의 감정을 스스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허용하는 것이다.

  자기수용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내면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과 성찰을 전제로 한다. 사소한 실수에도 낙심하지 않으며, 집단성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과 한계를 기꺼이 드러낸다.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다른 사람의 복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 집단성원들은 물론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안녕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보살피는 것이다. 여기에는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집단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개방적 소양 또는 개방적 태도

어떠한 새로운 경험이나 자신의 것과 다른 유형의 삶의 가치를 기꺼이 수용하는 것이다. 개방적 소양을 가진 집단상담자는 쉽게 위협을 느끼거나 불안해하지 않으며,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이를 솔직하게 다룰 수 있다.

 자발적 모범

집단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위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집단성원들은 집단상담자의 개방적 소양, 수용적 자세,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을 보면서 대리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 밖에 유머 감각, 심리적 에너지, 새로운 경험 추구, 창의성, 호의, 따스한 배려, 객관성, 진실성, 정직, , 인내 등

 

COMMENT

'자기수용'은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강점뿐만 아니라 약점도 수용하고 이를 기꺼이 드러내는 것을 말합니다. 집단상담자가 스스로 완벽한 존재가 아님을 인정하고 자기수용을 통해 집단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할 때 집단 과정은 촉진됩니다.

 

(4) 집단직업상담의 주요 고려사항

비밀유지

각 구성원은 집단직업상담 과정에서 이루어진 토의내용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② 집단상담 장소

가능하면 신체 활동이 자유로운 크기가 좋다.

③ 집단의 크기

대략 6명에서 10명 정도의 인원이 이상적이다.

④  모임의 횟수

가능한 한 모임의 횟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임의 횟수가 많으면 비용 · 시간 등 경제적인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상담의 참여도가 낮아질 수 있다.

 집단의 리더

집단상담과 직업정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⑥ 집단의 구성

 이질성/동질성 : 다양한 발달단계의 이질집단이 동질집단에 비해 자극이 될 수는 있어도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효과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구성원의 직업성숙도 : 집단직업상담은 직업성숙도가 낮고 많은 도움을 빠른 시간 내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구성원의 성별: 남성과 여성은 집단직업상담에 임할 때의 목표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성별을 고려해야 한다.

그 밖의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위한 고려사항

 게임의 활용 : 집단발달 과정 자체를 촉진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게임을 활용할 수 있다.

 경험보고서 작성 : 매 회기가 끝난 후 각 집단 구성원에게 경험보고서를 쓰게 할 수 있다.

 

COMMENT

집단의 이상적인 크기는 대략적인 수치일 뿐입니다. 또한 집단 내의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집단상담자가 반드시 1인일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복수의 집단상담자를 두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5) 집단직업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유형(Tolbert)

개인적 정보 검토

집단성원들은 자기탐색 및 다른 집단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확보한 자신과 관련된 개인적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며, 이를 자신의 직업적 목표와 연계한다.

② 자기탐색

집단성원들은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각자 자신의 가치, 감정, 태도 등을 탐색한다.

③ 상호작용

집단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직업계획 및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것에 대해 다른 집단성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직업적 · 교육적 정보 검토

집단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관심직업에 대한 최신의 정보들과 함께 다양한 교육적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

집단성원들은 개인적 정보와 직업적 · 교육적 정보들을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린다.

 

(6) Butcher(부처)의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탐색단계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전환단계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일치가 이루어지면, 집단구성원들은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고,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가치 명료화를 위해 또다시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한다.
행동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의 개발, 목표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자원의 탐색, 정보의 수집과 공유, 즉각적·장기적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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