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는 프로이트의 곁을 떠나 개인심리학을 창시하였다.
그 이유는 본능적 충동이나 무의식적 과정보다 사회적 충동이나 의식적 사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생물학적이고 심리성적인 결정론에 반발하여 인간의 성장가능성과 잠재력을 중시하였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생물학적 토대에 기초를 둔 반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사회심리학적 토대에 기초를 둔다.
개인의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닌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목표, 현실지각 등에 의해 결정되는 의식적 · 목표지향적인 것이다.
1. 개인주의 상담의 특징
① 상담 과정은 정보 제공, 교육, 안내, 격려 등에 초점을 둔다. 특히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광범위한 격려의 사용을 권장한다.
② 행동수정보다는 동기수정에 관심을 둔다.
③ 열등감의 극복과 우월성의 추구가 개인의 목표이다.
④ 사회적 관계를 강조한다.
⑤ 과거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해석이 현재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 추구 등을 강조한다.
⑥ 상담 과정은 사건의 객관성보다는 주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한다.
⑦ 내담자의 잘못된 사회적 가치를 바꾸도록 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⑧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 계약과 협력을 중시한다.
⑨ 상담은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개인주의 상담 과정의 목표
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②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④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⑤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⑥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여하도록 돕는다.
3. 개인주의 상담기법
① 단추(초인종)누르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행복단추’와 ‘우울단추’를 머릿속에 상상하도록 하여 각 단추를 누르도록 지시가 내려진 순간 행복한 사건과 우울한 사건을 떠올리도록 요구한다.
② 타인을 즐겁게 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사회적인 흐름속으로 되돌아오도록 촉진한다.
③ 격려하기
상담자는 내담자를 존중하고 내담자에게 믿음을 보여주며, 내담자의 능력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충분히 기능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도록 한다.
④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상담자는 내담자의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에 ‘침’을 뱉음으로써 내담자가 이후 그와 같은 생각이나 행동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이전과 같은 편안한 감정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⑤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만약 당신에게 그와 같은 문제가 없다면 당신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요?”라고 질문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과 신념을 시작할 때 재정향(Reorientation)을 용이하게 하거나 내담자의 실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4. 주요 개념
① 초기기억
- 초기기억은 생후 6개월부터 9세까지의 선별된 기억들로서, 내담자의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목표에 관한 의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초기기억을 통해 내담자 개인의 생활양식에 관한 밑그림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내담자의 삶의 목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중요한 기억은 내담자가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기술할 수 있다.
- 초기기억은 삶, 자기,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현재 세계관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② 사회적 관심
- 아들러는 개인이 본질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 사회적 관심은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가 된다.
③ 우월성 추구
-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우월성 추구에의 노력은 개인을 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로 이끌어 준다.
- 우월성의 추구는 모든 사람의 선천적 경향성으로서, 일생을 통해 환경을 적절히 조정하며, 동기의 지침이 되어 심리적인 활동은 물론 행동을 안내한다.
- 아들러는 우월성의 개념을 일종의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④ 사회양식
- 인생에 대한 기본태도로서 생의 초기(대략 4~5세경)에 형성되며, 이후 거의 변하지 않는다.
- 개인이 행하는 모든 것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독특한 생활양식의 영향을 받는다.
-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의 두 차원을 기준으로 네 가지 유형을 구분하였다.
ⓐ 지배형 : 활동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이 낮은 유형으로, 독선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다.
ⓑ 획득형(기생형) : 기생적인 방식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한다.
ⓒ 회피형(도피형) : 성공하고 싶은 욕구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더 강하기 때문에 도피하려는 행동을 자주 한다.
ⓓ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으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 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⑤ 열등감
- 아들러는 열등감 콤플렉스의 주요 원인으로 기관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을 제시하였다.
- 아들러는 개인이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과도한 열등감에 사로잡힐 경우 열등감 콤플렉스에 빠지게 되며, 이는 신경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 열등감을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간주함으로써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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