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개인주의 상담

나들e 2022. 8. 18. 14:45
반응형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곁을 떠나 개인심리학을 창시하였다.

그 이유는 본능적 충동이나 무의식적 과정보다 사회적 충동이나 의식적 사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생물학적이고 심리성적인 결정론에 반발하여 인간의 성장가능성과 잠재력을 중시하였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생물학적 토대에 기초를 둔 반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사회심리학적 토대에 기초를 둔다.

개인의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닌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목표, 현실지각 등에 의해 결정되는 의식적 · 목표지향적인 것이다.

 

1. 개인주의 상담의 특징

① 상담 과정은 정보 제공, 교육, 안내, 격려 등에 초점을 둔다. 특히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광범위한 격려의 사용을 권장한다.

행동수정보다는 동기수정에 관심을 둔다.

열등감의 극복과 우월성의 추구가 개인의 목표이다.

④ 사회적 관계를 강조한다.

⑤ 과거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해석이 현재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 추구 등을 강조한다.

상담 과정은 사건의 객관성보다는 주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한다.

⑦ 내담자의 잘못된 사회적 가치를 바꾸도록 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 계약과 협력을 중시한다.

⑨ 상담은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개인주의 상담 과정의 목표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여하도록 돕는다.

 

3. 개인주의 상담기법

단추(초인종)누르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행복단추우울단추를 머릿속에 상상하도록 하여 각 단추를 누르도록 지시가 내려진 순간 행복한 사건과 우울한 사건을 떠올리도록 요구한다.

타인을 즐겁게 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사회적인 흐름속으로 되돌아오도록 촉진한다.

격려하기

상담자는 내담자를 존중하고 내담자에게 믿음을 보여주며, 내담자의 능력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충분히 기능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도록 한다.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상담자는 내담자의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에 을 뱉음으로써 내담자가 이후 그와 같은 생각이나 행동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이전과 같은 편안한 감정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만약 당신에게 그와 같은 문제가 없다면 당신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요?”라고 질문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과 신념을 시작할 때 재정향(Reorientation)을 용이하게 하거나 내담자의 실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4. 주요 개념

초기기억

- 초기기억은 생후 6개월부터 9세까지의 선별된 기억들로서, 내담자의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목표에 관한 의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초기기억을 통해 내담자 개인의 생활양식에 관한 밑그림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내담자의 삶의 목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중요한 기억은 내담자가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기술할 수 있다.

- 초기기억은 삶, 자기,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현재 세계관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관심

- 아들러는 개인이 본질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 사회적 관심은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가 된다.

우월성 추구

-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우월성 추구에의 노력은 개인을 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로 이끌어 준다.

- 우월성의 추구는 모든 사람의 선천적 경향성으로서, 일생을 통해 환경을 적절히 조정하며, 동기의 지침이 되어 심리적인 활동은 물론 행동을 안내한다.

- 아들러는 우월성의 개념을 일종의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사회양식

- 인생에 대한 기본태도로서 생의 초기(대략 4~5세경)에 형성되며, 이후 거의 변하지 않는다.

- 개인이 행하는 모든 것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독특한 생활양식의 영향을 받는다.

-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의 두 차원을 기준으로 네 가지 유형을 구분하였다.

 지배형 : 활동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이 낮은 유형으로, 독선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다.

 획득형(기생형) : 기생적인 방식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한다.

 회피형(도피형) : 성공하고 싶은 욕구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더 강하기 때문에 도피하려는 행동을 자주 한다.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으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 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열등감

- 아들러는 열등감 콤플렉스의 주요 원인으로 기관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을 제시하였다.

- 아들러는 개인이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과도한 열등감에 사로잡힐 경우 열등감 콤플렉스에 빠지게 되며, 이는 신경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 열등감을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간주함으로써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았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 · 정서 · 행동적 상담  (0) 2022.08.18
행동주의 상담  (0) 2022.08.18
교류분석적 상담(TA)  (0) 2022.08.18
형태주의 상담  (0) 2022.08.18
내담자중심 상담(인간중심 상담)  (0) 2022.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