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교류분석적 상담(TA)

나들e 2022. 8. 18.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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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적 상담은 개인의 현재 결정이 과거에 설정된 전제나 신념들을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Berne)은 과거의 전제나 신념들이 한때 인간의 생존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적합했지만, 현재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일 수 있으므로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어릴 적 부모로부터 부정적 명령 혹은 금지명령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그와 같은 부정적 메시지를 토대로 잘못된 초기결정을 내리게 되며, 타인과의 진실하지 못한 상호작용 방식을 형성하게 된다.

교류분석적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의 행동과 앞으로의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우며, 초기 발달 과정에서 결정된 부적절한 삶의 방식의 대안들을 학습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한다.

 

1. 상담의 목표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각, 자발성, 친밀성의 능력을 회복하도록 조력한다.

자각

자신과 타인과 세상을 왜곡하지 않은 채 있는 그대로 순수하게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자발성

문제에 대처할 때 자신이 취할 수 있는 모든 대안을 놓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친밀성

라켓 감정이나 게임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2. 라켓 및 게임 분석(Racket & Game Analysis)

라켓'은 라켓 감정에 이르는 조작된 행동을 의미하며, ’라켓 감정은 자신의 진정한 감정 대신 부모가 허용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게임은 라켓 감정을 유발하는 이면교류이다. 인생각본을 따르므로 예측 가능한 결과를 나타내며, 각본신념을 강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사람들은 애정이나 인정 자극을 얻기 위해 게임을 하나, 반복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이 교류 당사자들 간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라켓 감정과 게임을 깨닫도록 하여 부정적 자아상태에서 긍정적 자아상태로 전환하도록 도와야 한다.

 

3. 인정 자극 또는 스트로크(Stroke)

피부접촉, 표정, 태도, 감정,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반응을 알리는 인간인식의 기본 단위를 말한다. 스타이너(Steiner)는 스트로크의 제한규칙으로서 이른바 스트로크 경제(The Stroke Economy'를 제시하였다.

① 자기 자신에게 스트로크를 주지 마라.

② 스트로크를 줄 수 있다고 해도 무작정 주지 마라.

스트로크가 필요하다고 해서 함부로 요구하지 마라.

스트로크를 원해도 쉽게 받아들이지 마라.

스트로크를 원하지 않더라도 애써 거절하지 마라.

 

 

4. 생활자세

자기 부정, 타인 긍정(I'm not OK, You're OK)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을 무력한 사람, 희생당한 사람으로 본다.

자기 긍정, 타인 부정(I'm OK, You're not OK)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반면, 타인의 열등성을 비난한다.

자기 부정, 타인 부정(I'm not OK, You're not OK)

인생의 모든 희망을 포기하고 흥미를 상실하며, 인생이 아무런 가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자기 긍정, 타인 긍정(I'm OK, You're OK)

신뢰성, 개방성, 교환에 의지를 가지며,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5. 교류분석적 상담이론의 특징

① 초기결정의 변화 가능성과 함께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강조한다.

② 인간을 자율적인 존재, 자유로운 존재, 선택할 수 있는 존재, 책임질 수 있는 존재로 본다.

③ 개인 간 그리고 개인 내부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한다.

④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성격 자아상태 분석을 실시한다.

⑤ 대부분의 다른 이론들과 달리 계약적이고 의사결정적인 양상을 보인다.

각본(대본)분석 평가항목이나 질문지를 사용하며, 게임과 삶의 위치분석, 가족모델링 등의 기법을 활용한다.

 

6. 성격구조(3가지 자아상태)

성인 자아 또는 어른 자아(A)

- 대략 18개월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12세경에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자아상태이다.

- 현실을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며,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다.

- 다른 두 자아상태를 중재한다. , 아동 자아와 부모 자아의 갈등을 완화시키고 부모 자아로부터 아동 자아가 위협받는 것을 보호해 준다.

② 부모 자아 또는 어버이 자아(P)

- 출생에서부터 5년간 주로 부모를 통해 모방 또는 학습하게 되는 태도 및 기타 지각 내용과 그 행동들로 구성된다.

- 어릴 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하는 상태로서 개인의 가치, 도덕, 신념 등을 나타낸다.

- 기능상 비판적 부모 자아(CP)'양육적 부모 자아(NP)‘로 구분된다.

아동 자아 또는 어린이 자아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자아상태이다.

- 자발성, 창의성, 충동, 매력, 기쁨 등을 특징으로 흥미로운 생각과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 강도의 원천이다.

- 기능상 자유로운 아동 자아(FC)’순응적 아동 자아(AC)'로 구분되며, 더 나아가 성인 자아의 축소판으로서 어린이 교수 자아(LP)‘로 삼분하기도 한다.

 

7. 구조분석

내담자 자신의 성인(어른) 자아, 부모(어버이) 자아, 아동(어린이) 자아의 내용이나 기능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세 가지 자아상태와 결부시켜 자아상태에 대한 이해 및 적절한 활용을 돕는다.

특히 구조분석에서는 성격구조와 관련하여 오염배제의 문제가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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