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행동은 모두 학습에 의한 것이며, 학습을 통해 변화가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인 관찰, 철저한 통제, 자료의 계량화, 결과의 반복이라는 과학적 방법을 강조한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하였으므로 이를 토대로 한 상담이론은 학자들에 따라 인간관이나 상담기법 등에서 많은 견해차를 보인다.
초창기 인간의 자기 결정력 및 자유의 가능성을 철저히 배척한 방식에서 서서히 벗어나, 현재의 추세는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들에게 통제력과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상담절차가 발전하고 있다.
1. 고전적 조건형성
① 의의 및 특징
ⓐ 파블로프에 의해 처음 연구된 것으로,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준 후 먹이를 주자 이후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개가 침을 흘리는 실험 과정에서 비롯되었다.
ⓑ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먹이는 ‘무조건 자극’, 먹이로 인해 나오는 침은 ‘무조건 반응’, 조건화되기 이전의 종소리는 ‘중성 자극’, 조건화된 이후의 종소리는 ‘조건 자극’, 종소리로 인해 나오는 침은 ‘조건 반응’에 해당한다.
ⓒ S-R(자극-반응)이론으로 2차적 조건형성, 자극 일반화, 자극 변별을 설명한다.
ⓓ 학습은 체계적 · 과학적 방법에 의해 외부로부터 유도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예측이 가능하다.
② 2차적 조건형성, 자극 일반화, 자극 변별
- 2차적 조건형성 : 어떠한 조건 자극이 조건 반응을 유도하는 힘을 가지게 된 후 다른 제2의 자극과 연결되어 새로운 조건반응을 야기한다.
- 자극 일반화 : 특정 조건 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이 성립되었을 때 그와 유사한 조건 자극에 대해서도 똑같은 조건 반응을 보인다.
- 자극 변별 : 특정 자극에 대한 조건화가 완전해지는 경우 다른 유사한 자극에 대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데, 이는 둘 이상의 자극을 서로 구별하는 것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
① 의의 및 특징
ⓐ 스키너가 고전적 조건형성을 확장한 것으로,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에서의 쥐 실험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 상자 내부에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장치에서 먹이는 무조건 자극, 먹이를 먹는 것은 무조건 반응, 지렛대는 조건 자극, 지렛대를 누르는 것은 조건 반응에 해당한다.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 반응적 행동에 몰두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달리, 스키너는 인간이 환경의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한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보상에 의한 강화를 통해 반응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이므로 ‘강화이론’이라고도 불린다.
② 강화계획 또는 강화스케줄
ⓐ 계속적(연속적) 강화계획 :
- 반응의 횟수나 시간에 상관없이 기대하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부여한다.
ⓑ 간헐적(부분적) 강화계획
- 반응의 횟수나 시간을 고려하여 간헐적 또는 주기적으로 강화를 부여한다.
- 반응률이 높은 강화계획 순서는 ‘변동비율계획(VR) > 고정비율계획(FR) > 변동간격계획(VI) > 고정간격계획(FI)' 순이다.
* 변동(가변)비율계획 : 반응행동에 변동적인 비율을 적용하여 불규칙한 횟수의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난 후 강화를 부여한다.
* 고정비율계획 : 행동중심적 강화방법으로서 일정한 횟수의 바람직한 반응이 나타난 다음에 강화를 부여한다.
* 변동(가변)간격계획 :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지 않은 채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를 부여한다. 강화 시간은 불규칙적이지만 강화가 주어진 시간을 분석하는 경우 평균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를 받게 되는 셈이다.
* 고정간격계획 : 요구되는 행동의 발생빈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강화를 부여한다.
③ 강화 처벌
- 정적 강화 : 유쾌 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높인다.
- 부적 강화 : 불쾌 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높인다.
- 정적 처벌 : 불쾌 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감소시킨다.
- 부적 처벌 : 유쾌 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감소시킨다.
3.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① 실험에 기초한 귀납적인 접근방법이며, 실험적 방법을 상담 과정에 적용한다.
② 인간행동과 관련하여 그 주관적인 가치를 완전히 배제한 채 외현적인 ‘자극(S) - 반응(R)'으로 설명한다.
③ 내담자의 비정상적 · 부적응적인 행동이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서가 아닌 학습에 의해 획득 · 유지된 것으로 보며, 이를 수정하기 위해 학습의 원리를 적용한다.
④ 심리적 장애행동과 관련된 학습경험들을 확인하고 이를 수정한다.
⑤ 상담자의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4.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
① 내담자의 문제를 학습 과정을 통해 습득된 부적응 행동으로 보고, 상담 과정을 통해 부적절한 행동을 밝혀서 제거하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한다.
② 내담자의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어 이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5. 사회학습이론 주요 개념
① 모델링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 하는 것으로 관찰학습을 의미한다.
② 자기효능감 : 내적표준과 자기강화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③ 자기조절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평가 · 감독하는 것으로 자기평가적 반응과 연관된다.
④ 자기강화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스스로에게 주어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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