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격 전반을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정신분석이론이다.
Sigmund Freud(1856~1939)에 의해서 제시된 정신분석이론은 개인의 성격뿐만 아니라 정신병리, 심리치료, 문화현상까지 설명하는 방대한 심층심리이론으로서 임상적 연구전통에서 생겨난 성격이론이기도 한다.
Freud는 다양한 정신장애를 지닌 환자들을 면담하며 치료하는 과정에서 무의식과 성적인 욕구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또한 자기분석의 경험에 근거하여 인간의 무의식적인 내면세계를 성격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인간 이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특징
① 인생초기의 발달 과정을 중시한다.
② 심리성적 결정론에 기초한다.
③ 내담자의 유아기적 갈등과 감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④ 내담자의 무의식적 자료와 방어를 탐색하는 작업을 한다.
⑤ 내담자의 심리적 장애의 근원을 과거 경험에서 찾고자 한다.
⑥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는 증상 형성에서 비롯된다.
⑦ 심리적 장애행동과 관련된 표준화된 자료를 활용하기보다는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분석 등 다소 직관적인 방법을 활용한다.
⑧ 상담자의 ‘텅 빈 스크린’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한다.
⑨ 분석가로서 상담자의 중립적 태도가 내담자의 전이를 촉진시키는 데 중요하다.
⑩ 심리성적 발달단계로서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를 제시한다.
2. 불안의 3가지 유형
① 현실 불안
‘객관적 불안’이라고도 하며, 외부세계에서의 실제적인 위협을 지각함으로써 발생하는 감정적 체험이다.
② 신경증적 불안
자아가 본능적 충동인 원초아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에 대해 위협을 느낌으로써 나타난다.
③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 의해 야기되는 불안으로서, 본질적 자기 양심에 대한 두려움과 연관된다.
3. 성격의 구조
① 성격의 3요소
- 원초아 : ‘쾌락의 원리’에 따르며,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 자아 : ‘현실의 원리’에 따르며,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욕구충족을 지연시키며, 행동을 통제한다.
- 초자아 : ‘도덕의 원리’에 따르며,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적 규범이나 가치관에 따라 기능한다.
② 정신의 3요소
- 의식 : 어떤 순간에 우리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모든 감각과 경험으로서, 특정 시점에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 전의식 : 의식과 무의식의 교량역할로서, 현재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정신세계의 일부분이다.
- 무의식 : 정신 내용의 대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의식적 사고의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다.
4. 상담기법
① 전이의 분석
- 전이란 내담자가 상담과정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종의 왜곡으로, 과거에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이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다가 억압했던 감정 · 신념 · 소망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상담자는 이러한 전이를 분석 · 해석함으로써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문제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다.
② 꿈의 분석
- 내담자는 상담 도중 꿈 이야기를 자주 하게 되는데,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억압된 욕망과 무의식적 동기가 무엇인지 진단할 수 있다.
- 현재몽에 대한 자유연상을 통해 잠재몽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꿈의 내용 속에 잠재된 상징적 의미를 찾아낸다.
③ 해석
- 내담자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이나 개념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을 토대로 하여 추론해서 말하는 것이다.
- 자유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④ 저항의 분석
- 저항이란 상담을 방해하고 내담자가 무의식적인 자료를 생산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모든 것으로,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변화를 방해하려는 의식적 · 무의식적인 생각,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분석 · 해석함으로써 그가 무의식적으로 숨기고자 하는 것, 피하고자 하는 것,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는 대상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러한 저항과 무의식적인 갈등의 의미를 파악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통찰을 얻게 한다.
⑤ 자유연상
- 프로이트는 기존의 최면술의 한계를 깨닫고, 내담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충동을 인식하기 위한 기법으로서 자유연상을 도입하였다.
- 자유연상은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의식의 검열을 거치지 않은 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⑥ 통찰
- 상담자는 해석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과 환상, 과거와 현재를 구분하도록 해 주며, 아동기의 무의식적이고 환상적인 소망의 힘을 깨닫도록 유도한다.
⑦ 훈습
- 내담자의 갈등과 방어를 탐색하고 이를 해석해 나가는 과정으로 반복, 정교화, 확대(확장)의 활동들로 이루어진다. 즉, 내담자가 이전에는 회피하였던 무의식적 자료를 정확히 이해하고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때까지 반복적인 해석을 받는 과정이다.
⑧ 버텨주기
- 내담자가 막연하게 느끼지만 스스로는 직면할 수 없는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 상담자의 이해를 적절한 순간에 적합한 방법으로 전해주면서, 내담자에게 의지가 되어주고 따뜻한 배려로써 마음을 녹여준다.
⑨ 간직하기
- 내담자가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충동과 체험에 대해 상담자가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이를 마음속에 간직하여 적절히 통제함으로써 위험하지 않도록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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