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흥미의 개념
① 개인이 잠재적으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려는 일반적인 정서적 특성을 의미한다.
② 흥미는 어떤 종류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해 특별한 관심이나 주의를 가지게 하는 개인의 일반화된 행동 경향을 말한다.
③ 흥미검사는 이론이나 경험적 근원을 떠나서 특정 직업 활동에 대한 호오(好惡)나 선호를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2) 직업흥미검사의 주요 종류
직업흥미검사는 기존 직업인들의 직업선호도와 개인의 직업선호도의 일치 정도를 판단하는 스트롱(Strong)방식, 특정 직업군에서 나타나는 동질적 내용의 활동들을 토대로 개인의 직업선호도를 판단하는 쿠더(Kuder) 방식, 그리고 사람들의 성격과 직업 활동의 유형을 분석하는 홀랜드(Holland)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스트롱과 캠벨(Strong & Campbell)이 개발한 스트롱-캠벨 흥미검사(SCII;Strong-Campbell InterestInventory)
② 쿠더와 다이아몬드(Kuder & Diamond)가 개발한 쿠더 직업흥미검사(KOIS ; Kuder OccupationalInterest Survey)
③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나 적응 이론을 기반으로 한 자기 방향 탐색 혹은 자가흥미탐색(SDS;Self DirectedSearch), 직업선호도검사(VPI;Vocational Preference Inventory), 경력의사결정검사(CDM; CareerDecision Making System) 등
COMMENT
다수의 흥미검사들이 홀랜드(Holland)의 이론적 모델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롱-캠벨 흥미검사(SCII) 또한(SCII) 개정 과정에서 홀랜드의 이론적 모델을 수용하였으므로 홀랜드의 모델에 근거한 검사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스트롱(Strong) 검사는 1927년 스트롱 직업흥미검사(SVIB;Strong Vocational Interest Blank)의 제작 이후, 1974년 스트롱캠벨 흥미검사(SCII; Strong-Campbell Interest Inventory), 1994년 스트롱 흥미검사(SII ; Strong Interest Inventory)로 개정 확장되었습니다.
(3) Strong 진로탐색검사
① ‘1부 진로성숙도검사'와 '2부 직업흥미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성숙도검사(1부) | 진로정체감, 가족일치도, 진로준비도, 진로합리성, 정보습득률 등을 측정한다. |
직업흥미검사(2부) | 직업, 활동, 교과목, 여가활동, 능력, 성격특성 등에 대한 문항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유형을 포괄적으로 파악한다. |
② 광범위한 영역의 흥미 탐색을 통한 포괄적 흥미영역 규명 및 계열선택, 진화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4) Strong 직업흥미검사
미국의 스트롱 흥미검사(SII:Strong Interest Inventory)의 한국판으로서, 개인의 흥미영역 세분화에 초점을 두고 보다 구체적인 직업탐색 및 경력개발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① 개인특성척도(PSS; Personal Style Scales)
업무 유형(Work Style), 학습 유형(Learning Environment), 리더십 유형(Leadership Style), 모험심 유형(Risk Tasking / Adventure)의 4개 척도를 통해 일상생활과 일의 세계에서 어떠한 방식을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지 측정한다.
② 일반직업분류(GOT; General Occupational Themes)
홀랜드(Holland)의 직업선택이론에 의한 6가지 주제(RIASEC)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검자의 흥미에 대한 포괄적인 전망과 함께 그 속에 내재된 보편적인 패턴을 측정한다.
③ 기본흥미척도(BIS ; Basic Interest Scales)
일반직업분류(GOT)를 특정한 흥미들로 세분화한 것으로서, 수검자의 특정한 활동이나 주제에 대한 흥미도를 측정한다.
(5) 직업선호도검사(VPI ; Vocational Preference Inventory)
① 홀랜드(Holland)의 성격검사를 표준화하여 특정 직업 활동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이다.
② L형은 직업흥미검사, 성격검사, 생활사검사로 구성되는 반면, S형은 진로 및 직업상담 장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홀랜드의 흥미이론을 기초로 한 흥미검사만으로 구성된다.
성격검사 | ·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향을 측정한다. · 개인의 성격특성을 5가지 요인, 즉 외향성, 호감성(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불안정성, 경험에 대한개방성으로 분류한다. |
생활사검사 | · 개인의 과거 또는 현재의 생활특성을 통해 직업선택시 고려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개인의 생활경험을 9가지 요인, 즉 대인관계지향, 독립심, 가족친화, 야망, 학업성취, 예술성, 운동선호, 종교성, 직무만족으로 분류한다. |
(직업)흥미검사 | · 홀랜드(Holland)의 모형을 기초로 한 것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적합한 직업선정을 하도록 돕는다. · 직업흥미유형을 크게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으로 분류한다. |
③ 워크넷 제공 직업선호도검사는 L(Long)형과 S(Short)형으로 구분된다. L형은 내담자가 어느 정도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상태에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실시하는 반면, S형은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 또는 필요한 정보만을 얻고자 할 때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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