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성숙검사
1. 진로성숙의 개념
① 진로성숙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특히 수퍼(Super)는 “한 개인이 속해있는 연령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직업적 발달과업에 대한 준비도"로 보는 반면, 크라이티스(Crites)는 "동일한 연령층의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나타나는 상대적인 직업준비 정도"로 개념화하고 있다.
② 각 발달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는데, 이러한 발달과업의 인지 및 수행 여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을 촉진 및 이해하는 데 중요한 조건으로 간주된다.
③ 진로성숙이 진로의 계획과 선택이란 점에서, 직업 성숙이 직업의 선택과 결정이란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이 둘의 측정하는 준거는 거의 유사하다.
④ 진로성숙은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진로계획과 진로선택을 통합·조정해 나아가는 발달단계의 연속이다.
2. 진로성숙도검사(CMI; Career Maturity Inventory)
① 크라이티스(Crites)가 개발한 것으로서,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검사도구이다.
② 태도척도(Attitude Scale)와 능력척도(Competence Scale)로 구성되며, 진로선택 내용과 과정이 통합적으로 반영되었다. 특히 태도척도에는 선발척도(Screening Form)와 상담척도(Counseling Form) 두 가지가 있다.
③ 진로탐색 및 직업선택에 있어서 태도 및 능력이 얼마나 발달하였는지를 측정하는 표준화된 진로발달 검사도구이다.
(주의 : 직업적응이론과 관련하여 개발된 검사도구가 아님)
태도척도 | · 독립성(Independence):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 "나는 부모님이 정해 주시는 직업을 선택하겠다.") · 참여도 또는 관여도(Involvement) : 진로선택 과정에의 능동적 참여의 정도 ( "나는 졸업할 때까지는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 · 지향성 또는 성향(Orientation) : 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이해와 준비의 정도 (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 타협성(Compromise): 진로선택시 욕구와 현실에 타협하는 정도 (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 결정성(Decisiveness) : 선호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
능력척도 | · 목표선정(Goal Selection):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하는 능력 · 계획(Planning) : 직업목표 선정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직업정보(Occupational Information) :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고용에 관한 정보 등을 획득. 평가하는 능력 · 자기평가(Self-appraisal) : 자신의 성격, 흥미, 태도를 명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 · 문제해결(Problem Solving) : 진로선택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
3. 진로발달검사 또는 경력개발검사(CDI;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① 수퍼(Super) 진로발달의 이론적 모델에 근거한 검사이다.
(주의 : Holland의 모델에 근거한 검사가 아님)
② 개인상담시 분석적 자료 및 예언적 정보를 제공하며, 상담을 필요로 하는 특별영역을 찾아내는 데 유용하다. 또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시행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도 유용하다.
③ 진로발달 및 직업성숙도, 진로결정을 위한 준비도, 경력관련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 준비도 등을 측정하기위한 것이다.
④ CDI는 다음과 같이 8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5개는 진로발달 특수영역을 측정하기 위해, 나머지 3개는 5개 하위척도 가운데 같은 특성을 측정하는 척도들을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 CP : 진로계획 또는 경력계획(Career Planning)
• CE : 진로탐색 또는 경력탐색(Career Exploration)
• DM : 의사결정(Decision-making)
• WW :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 또는 직업분야 정보(World of Work Information)
• PO : 선호직업군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Preferred Occupational Group)
• CDA : 진로발달(경력발달)-태도(Attitude) → CP + CE
• CDK : 진로발달(경력발달)-지식과 기술(Knowledge and Skills) → DM + WW
• COT : 총체적인 진로성향 또는 경력지향성 전반(Career Orientation Total) → CP + CE + DM + WW
경력진단검사
1. 경력진단의 개념
① 경력진단은 경력개발상의 문제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② 경력검사들은 연구에도 쓰이지만 경력개발이나 경력의사결정 절차를 제한하거나 지연시키는 문제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 있어서 신뢰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2. 주요 경력진단검사
① 경력태도검사 또는 진로신념검사(CBI; Career Beliefs Inventory)
㉠ 크롬볼츠(Krumboltz)가 개발한 것으로, 고등학생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인식 및 세계관에 대한 문제를 확인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즉, 내담자의 진로목표 성취를 방해할 수 있는 진로신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자기직업상황 또는 개인 직업 상황 검사(MVS; My Vocational Situation)
㉠ 홀랜드(Holland) 등이 개발한 것으로, 주로 직업적 정체성 형성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직업정체성', '직업정보', '장애'의 세 가지 하위척도 점수를 통해 직업선택에 필요한 정보 및 환경, 개인적인 장애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③ 진로결정척도 또는 경력결정척도(CDS; Career Decision Scale)
㉠ 오시포(Osipow)가 본래 상담에서 사용하기 위한 진단적 도구로 설계한 것이나, 고등학생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진로 혹은 경력 관련 의사결정 실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개인의 진로결정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파악하고 교육 및 진로 미결정의 선행요인을 알아내기 위한목적으로 사용된다.
㉢ '확신 또는 확실성(Certainity)'과 '비결정 또는 미결정성(Indedision)'의 두 가지 하위척도를 통해 진로 혹은 경력과 관련된 비결정 여부를 추정하고 비결정의 선행단서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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