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심리학은 Carl Jung(1875~1961)에 의해서 제시된 심층심리이론이자 성격이론이다.
융은 한때 Freud와 함께 정신분석의 연구활동에 참여했으나 성적인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에 반대하여 결별한 후 자신의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제시하면서 분석심리학이라고 명명했다. 융은 인간의 무의식이 충동적인 성적 욕망에 의해 이끌리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기를 실현하도록 이끄는 지혜의 보고라고 보았다.
분석심리학은 프로이트와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정교하게 설명하고 있다.
1. 성격의 구조
융이 제시하는 성격이론의 핵심은 전체성이다. 융에 따르면, 인간은 여러 부분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적 전체다. 인간은 전체성을 지닌 채 태어나고 분화와 통합을 반복하며 전체성을 발현해 나간다. 인간이 일생을 통해서 추구해야 할 것은 타고난 전체성을 되도록 최대한으로 분화된 것을 일관성 있고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다. 인간의 성격 전체를 융은 ‘영혼(psyche)'이라고 불렀으며 모든 사고, 감정, 행동,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다. 뿔뿔이 흩어져 제멋대로 움직이며 갈등을 일으키는 즉 여러 체계로 분화되어 분열된 성격은 건강하지 못한 성격이다. 융은 자기(Self)를 성격의 중심이자 전체로 보았다.
2. 기본가정
융은 정상인과 정신장애 환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관찰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깊이 살펴본 경험에 근거하여 분석심리학의 이론을 제시했다. 융의 분석심리학은 체험에 근거한 성격이론이다. 분석심리학은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이론으로서 객관적인 사실이나 절대적인 진리에 관해서 말하지 않는다. 분석심리학에서는 개인의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과 경험에 초점을 맞출 뿐 그것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을 판단하지 않는다. 융에게 있어서 “관념은 그것이 존재하는 한 심리학적으로 진실이다” 분석심리학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하여 그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과 가설을 제시하고 있다.
3. 의식,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융은 인간의 마음을 설명하면서 세 가지 수준의 마음, 즉 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으로 구분했다.
의식(consciousness)은 개인이 유일하게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며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간다. 개인은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고유한 존재로 성장하는데, 융은 이러한 과정을 개성화(individuation)라고 지칭했다. 개성화의 목표는 개인이 가능한 한 완전하게 자신의 전체성을 인식하는 것, 즉 ‘자기의식의 확대’에 있다. 개성화는 무의식적인 내용을 의식으로 가져옴으로써 이룰 수 있는 의식이 증가하면 개성화도 증대된다. 이러한 의식의 중심에는 자아가 존재한다. 자아는 개인의 정체성과 자기가치감을 추구하며 자신과 타인과의 경계를 수립하여 구분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자아는 의식에 대한 문지기 역할을 하며 지각, 사고, 기억 그리고 감정이 의식될지를 판단한다. 인간은 의식의 중심에 있는 자아가 다양한 경험의 의식화를 허용하는 한계 내에서 개성화를 이룰 수 있다.
개인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ness)은 자아에 의해서 인정받지 못한 경험, 사고, 감정, 지각, 기억을 의미한다. 개인 무의식에 저장된 내용들은 중요하지 않거나 현재의 삶과 무관하다고 여겨지는 것일 수 있다. 또는 개인적인 심리적 갈등, 미해결된 도덕적 문제, 정서적 불쾌감을 주는 생각들과 같이 여러 가지 이유로 억압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개인 무의식은 꿈을 만들어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개인 무의식의 고통스러운 사고, 기억, 감정들이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뭉치고 연합되어 심리적인 복합체를 이룰 수 있는데, 이를 콤플렉스(complex)라고 한다.
콤플렉스라는 용어는 다른 학자들도 사용하고 있는데, 융이 단어 연상검사를 통해 발견한 심리적 구조를 지칭하기 위해 처음 사용한 것이다. 융의 콤플렉스가 다른 이론가의 콤플렉스와 구분되는 점은 원형적 핵(archetypal core)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융의 콤플렉스는 개인 무의식뿐만 아니라 집단 무의식의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아버지 콤플렉스, 어머니 콤플렉스, 구세주 콤플렉스, 순교자 콤플렉스와 같이 원형과 관련된 핵심적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콤플렉스는 개인에게 의식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콤플렉스를 의식화하는 것이 심리치료의 목표가 된다.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은 융의 이론이 다른 이론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개념이다. 집단 무의식은 개인 무의식과 달리 특정한 개인의 경험과 인식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 ‘집단'이라 함은 그 내용들이 모든 인간에게 공통된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집단 무의식은 인간에게 전해져 내려온 보편적인 경향성으로서 신화적 모티브의 표상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인간은 유사한 생리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비슷한 환경적 요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개인은 세상에 대해서 보편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할 수 있는 소질들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인류 보편적인 심리적 성향과 구조가 집단 무의식이다. 집단 무의식을 구성하는 주된 내용은 본능과 원형이다. 본능은 행동을 일으키는 충동을 의미하며, 원형은 경험을 지각하고 구성하는 방식을 뜻한다.
3. 성격유형
융은 두 가지의 태도와 네 가지의 기능을 조합하여 여덟 가지의 성격유형, 즉 ① 외향적 사고형, ② 내향적 사고형, ③ 외향적 감정형, ④ 내향적 감정형, ⑤ 외향적 감각형, ⑥ 내향적 감각형, ⑦ 외향적 직관형, ⑧ 내향적 직관형을 제시했다. 이러한 융의 성격유형론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격검사 중 하나인 MBTI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융은 개인의 다양한 성격적 특성을 태도와 기능의 차이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개인이 내면적 세계 또는 외부적 세계에 대해서 관심과 에너지를 투여하는 방향성에 따라 외향성(extra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의 두 가지 태도로 구분했다. 외향성은 외부세계에 관심을 지니는 객관적 태도이며, 내향성은 내면세계에 관심을 두는 주관적 태도다.
두 가지 태도는 서로 배타적으로 번갈아 나타날 수 있지만 의식에 공존할 수는 없다. 개인은 상황에 따라 외향적일 수도 내향적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어느 한 쪽의 태도가 우세하다. 그러나 그것도 정도의 문제인데, 개인은 전적으로 내향적이거나 외향적이지는 않으며 두 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 또 의식에서는 외향적이라 할지라도 무의식에서는 내향적일 수 있어서 외향성과 내향성의 구분은 간단하지 않다. 꿈이 보상적 기능을 한다는 융의 이론에 따르면, 외향적인 사람은 꿈에서 내향적인 모습을 나타낼 수 있으며 내향적인 사람은 그 반대로 나타낼 수 있다.
감각(sensing)은 감각기관의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을 포함하고 있다. 직관(intuition)은 직접적으로 주어지는 경험이라는 점에서 감각과 비슷하지만, 감각은 자극의 근원이 분명한 반면, 직관은 갑자기 나타나며 그 근원과 과정을 설명할 수 없다. 감각과 직관은 이성과 판단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합리적‘ 기능이라고 지칭된다. 비합리적이라 함은 이성에 반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것과 관계가 없음을 뜻하며 무이성적 또는 무비판적이라는 의미다. 감각과 직관은 방향이나 지향성이 없으며 합리적 기능과 달리 목표가 없다. 감각은 무엇이 존재하는지를 알려 주고, 직관은 그것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를 알려 준다.
성격을 구성하는 기능에는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의 네 가지가 있다. 사고(thinking)는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으로서 여러 관념을 연결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감정(feeling)은 평가의 기능을 말하며 어떤 관념이 긍정적 감정 또는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지에 따라 그 관념을 받아들일지 결정한다. 사고와 감정은 모두 이성의 개입에 의한 판단행위가 개입되기 때문에 '합리적' 기능이라고 지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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