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Ellis)는 인간이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동시에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내담자의 모든 행동적 · 정서적 문제는 경험적으로 타당성이 없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았다. 인지 · 정서 · 행동적 상담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을 통해 사고와 감정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 접근으로서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비합리적이나 비논리적 사고체계를 지닌 구직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상담기법으로 볼 수 있다.
인지이론과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으로서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하여 적용한 것이다.
* REBT의 발전 과정
엘리스는 1955년 인본주의적 치료와 철학적 치료, 행동주의적 치료를 혼합하여 ‘합리적 치료(RT)’를 처음 고안하였으며, 이후 정서의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1962년 ‘합리적 · 정서적 치료(RET)'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그리고 1993년 자신의 치료법에 행동적 측면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음을 받아들여 이를 ’합리적 · 정서적 행동치료(REBT)‘라 공식적으로 명명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개발한 치료법의 명칭에 ’인지적‘이라는 표현 대신 ’합리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그것이 자신의 실수였음을 최근에야 비로소 고백한 바 있다.
그 이유는 ’합리적‘이라는 표현이 이성에 의한 합리성의 한계를 지적한 포스트모던의 새로운 조류에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 인지 · 정서 · 행동적 상담(REBT)의 기본원리
① 인간이 지닌 신념은 쉽지는 않지만 변화한다고 믿는다.
②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다.
③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④ 유전과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불합리한 사고나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⑤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분석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⑥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① 항상 고통이 없이 편안해야 한다.
②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며, 자신이 의지할만한 더욱 강력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③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다. 따라서 그와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준엄한 저주와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
④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⑤ 인간의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⑥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상존하므로, 그것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항상 유념해야 한다.
⑦ 인간의 현재 행동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되며, 인간의 과거의 영향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다.
⑧ 인간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인정받으려면 모든 영역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⑨ 인생에 있어서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 회피하는 것이 더욱 쉬운 일이다.
⑩ 인간은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⑪ 인간의 문제에는 항상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이를 찾지 못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⑫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
⑬ 인간은 주위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에게서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⑭ 나는 아마도 미쳐가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미쳐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3.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는 3가지 당위성
① 자신에 대한 당위성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 내야 한다.
② 타인에 대한 당위성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③ 세상(조건)에 대한 당위성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4. ABCDE(ABCDEF) 모델(모형)
① A(선행사건)
내담자의 감정을 동요하거나 내담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의미한다.
② B(비합리적 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나 사고체계를 의미한다.
③ C(결과)
선행사건을 경험한 후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통해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 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④ D(논박)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 그것이 사리에 부합하는 것인지 논리성 · 실용성 · 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으로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수정하기 위한 것이다.
⑤ E(효과)
논박으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로서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하여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한다.
⑥ F(감정)
내담자는 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 자신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된다.
5. 상담의 목표
① 내담자의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합리적인 것으로 대치함으로써 행동적 · 정서적 문제들을 해결한다.
②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파괴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최소화하며, 현실적이고 관대한 철학을 가지도록 돕는다.
③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임으로써 문제에 직면하도록 돕는다.
6. 인지행동적 접근의 주요 상담기법
① 문제해결 접근
내담자들이 겪는 부적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훈련을 복합적으로 적용한다.
② 대처기술훈련
문제 장면에서의 구체적인 대처기술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킴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법이다.
③ 인지적 재구성
비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을 인지적 방법과 행동적 방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으로 수정 및 개선하는 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