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직업상담의 과정
(1)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Ⅰ
① 제1단계 - 관계형성(Rapport)
상호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신뢰가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② 제2단계 - 진단 및 측정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이용한 공식적 측정절차를 통해 내담자들이 자신의 흥미, 가치, 적성, 개인적 특성, 의사결정방식 등에 대해 자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제3단계 - 목표설정
직업상담의 목적이 문제해결 그 자체가 아닌 자기발전 및 자기개발에 있음을 인식시키면서, 내담자들의 목표가 명백해지는 경우 잠재적 목표를 밝혀 우선순위를 정한다.
④ 제4단계 - 개입 또는 중재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재를 제안하여 개입한다.⑤ 제5단계 -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는 그 동안의 중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평가한다.
(2)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Ⅱ
① 제1단계 -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수용, 공감적 반영, 진실성을 통해 허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내담자와의 촉진적인 상담관계를 수립한다.
② 제2단계 - 상담목표의 설정
내담자의 진로 및 직업선택과 관련된 문제들이 규정되는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③ 제3단계 -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상담자는 직업정보의 수집, 보유기술의 파악, 의사결정의 촉진, 과제물 부여 등의 방법들을 동원하여 내담자의 목표달성을 돕는다.
④ 제4단계 - 훈습(Working-through)
훈습은 개입 과정의 연장으로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이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진로탐색 및 준비 과정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재확인 및 재점검하는 것이다.
⑤ 제5단계 - 종결 및 추수지도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합의한 목표에 충분히 도달했는지 확인하며, 앞으로 부딪힐 문제들을 예측하고 준비한다. 또한 추수지도를 통해 내담자의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3)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Ⅲ
① 제1단계 - 접수면접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내담자의 주된 문제가 진로문제인지 혹은 심리적인 문제인지를 감별한다.
② 제2단계 - 관계수립 및 내담자 분류
내담자와 긍정적 · 협력적인 관계를 수립하며, 진로욕구의 성격에 따라 내담자의 상태를 분류한다.
③ 제3단계 - 문제평가 및 목표설정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내용과 심각도, 내담자가 그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며, 이후 내담자와 함께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④ 제4단계 - 행동계획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조력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와 행동계획의 실행을 위한 기대와 욕구를 정하도록 도우며, 목표와 계획의 재검토 및 유의미한 준거에 의한 평가 가능성 등을 확인한다.
⑤ 제5단계 - 종결 및 추수지도
상담 과정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을 살펴보고 진행 과정들을 점검하며, 내담자의 변화 및 목표 달성의 정도를 평가하고 다음 단계에 해야 할 일들을 검토한다.
(4) 직업상담의 2단계
① 제1단계 -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 확인, 문제 명료화 및 상세화
㉠ 들어가기 (직업관련 맺기)
㉡ 내담자 정보 수집하기
㉢ 내담자 행동이해 및 가정하기
② 제2단계 -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 해결
㉠ 행동(조치) 취하기
㉡ 직업목표 및 행동(진로)계획 발전시키기
㉢ 사용된 개입의 영향 평가하기
(5) 직업상담의 8단계(Brammer)
① 제1단계 - 준비와 시작
내담자의 상담을 받는 것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요구되는 단계
② 제2단계 - 명료화
문제 자체가 무엇이며, 누가 상담의 대상인가를 분명하게 밝히는 단계
③ 제3단계 - 구조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상담의 목표 및 제한점,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등을 명백히 규정하는 단계
④ 제4단계 - 상담관계(Rapport)의 심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형성된 관계를 보다 심화시키는 단계
⑤ 제5단계 - 탐색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는 단계
⑥ 제6단계 - 견고화
최선의 대안, 방법, 행동 등을 확정하여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하는 단계
⑦ 제7단계 - 계획수립 및 검토
상담의 지속 혹은 종결을 결정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계획을 수립 및 검토하는 단계
⑧ 제8단계 - 종료
상담 초기에 수립한 목표에 비추어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루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
5. 상담의 구조화 및 라포(Rapport) 형성
(1) 상담의 구조화
① 의의
㉠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기대를 맞추어가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모호함과 불안감을 경감시킬 수 있다.
㉡ 구조화에는 상담이 얼마동안 진행되는지, 얼마나 자주 만나는 것인지, 상담시간에는 무엇을 하는 것인지, 비밀보장은 어떻게 해 주는지 등이 포함된다.
㉢ 상담의 구조화가 필요한 이유는 상담이 계약관계로서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지니기 때문이다.
㉣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상담의 기본성격,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한계, 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 주는 작업이다.
㉤ 특히 내담자가 검사도구에 대해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고 있을 경우, 상담자는 검사 사용 목적에 대해 명확히 설명함으로써 제한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검사나 과제를 잘 이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② 상담의 구조화를 위해 다루어야 할 요소
㉠ 상담 시간과 장소
㉡ 상담의 목표
㉢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 상담 절차 및 수단
㉤ 상담의 성격(성질)
㉥ 상담비 등
③ 상담의 구조화시 중요하게 이루어지는 작업
㉠ 내담자의 역할과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분명히 알려주는 것
㉡ 상담시간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대해 알려주는 것
㉢ 상담의 과정 및 목표에 대한 언급
㉣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 조건 및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
(2) 라포(Rapport) 형성(관계형성)
① 의의
㉠ ‘라포(Rapport)’는 상담 초기 접수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을 의미한다.
㉡ 서로를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 라포의 형성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적인 책임을 전제로 한다.
㉣ 직업상담에서 실직자의 불안감 및 위축감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② 라포(Rapport)의 형성요인
㉠ 상담자는 인간존중의 가치관을 가지고 내담자를 대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은혜를 베푼다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공감하며,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에 면박을 주거나 비판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처한 현실과 감정을 거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친절하고 따뜻하며 부드러운 태도를 취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 쪽으로 자세를 기울이며, 적극적인 표정이나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말에 경청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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