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직업상담의 기초 3

나들e 2022. 9. 8.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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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업상담의 과정

(1)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1단계 - 관계형성(Rapport)

상호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신뢰가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2단계 - 진단 및 측정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이용한 공식적 측정절차를 통해 내담자들이 자신의 흥미, 가치, 적성, 개인적 특성, 의사결정방식 등에 대해 자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3단계 - 목표설정

직업상담의 목적이 문제해결 그 자체가 아닌 자기발전 및 자기개발에 있음을 인식시키면서, 내담자들의 목표가 명백해지는 경우 잠재적 목표를 밝혀 우선순위를 정한다.

4단계 - 개입 또는 중재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재를 제안하여 개입한다.5단계 -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는 그 동안의 중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평가한다.

 

(2)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1단계 -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수용, 공감적 반영, 진실성을 통해 허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내담자와의 촉진적인 상담관계를 수립한다.

2단계 - 상담목표의 설정

내담자의 진로 및 직업선택과 관련된 문제들이 규정되는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3단계 -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상담자는 직업정보의 수집, 보유기술의 파악, 의사결정의 촉진, 과제물 부여 등의 방법들을 동원하여 내담자의 목표달성을 돕는다.

4단계 - 훈습(Working-through)

훈습은 개입 과정의 연장으로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이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진로탐색 및 준비 과정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재확인 및 재점검하는 것이다.

5단계 - 종결 및 추수지도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합의한 목표에 충분히 도달했는지 확인하며, 앞으로 부딪힐 문제들을 예측하고 준비한다. 또한 추수지도를 통해 내담자의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3)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1단계 - 접수면접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내담자의 주된 문제가 진로문제인지 혹은 심리적인 문제인지를 감별한다.

2단계 - 관계수립 및 내담자 분류

내담자와 긍정적 · 협력적인 관계를 수립하며, 진로욕구의 성격에 따라 내담자의 상태를 분류한다.

3단계 - 문제평가 및 목표설정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내용과 심각도, 내담자가 그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며, 이후 내담자와 함께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4단계 - 행동계획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조력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와 행동계획의 실행을 위한 기대와 욕구를 정하도록 도우며, 목표와 계획의 재검토 및 유의미한 준거에 의한 평가 가능성 등을 확인한다.

5단계 - 종결 및 추수지도

상담 과정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을 살펴보고 진행 과정들을 점검하며, 내담자의 변화 및 목표 달성의 정도를 평가하고 다음 단계에 해야 할 일들을 검토한다.

 

(4) 직업상담의 2단계

1단계 -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 확인, 문제 명료화 및 상세화

들어가기 (직업관련 맺기)

내담자 정보 수집하기

내담자 행동이해 및 가정하기

2단계 -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 해결

행동(조치) 취하기

직업목표 및 행동(진로)계획 발전시키기

사용된 개입의 영향 평가하기

 

(5) 직업상담의 8단계(Brammer)

1단계 - 준비와 시작

내담자의 상담을 받는 것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요구되는 단계

2단계 - 명료화

문제 자체가 무엇이며, 누가 상담의 대상인가를 분명하게 밝히는 단계

3단계 - 구조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상담의 목표 및 제한점,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등을 명백히 규정하는 단계

4단계 - 상담관계(Rapport)의 심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형성된 관계를 보다 심화시키는 단계

5단계 - 탐색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는 단계

6단계 - 견고화

최선의 대안, 방법, 행동 등을 확정하여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하는 단계

7단계 - 계획수립 및 검토

상담의 지속 혹은 종결을 결정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계획을 수립 및 검토하는 단계

8단계 - 종료

상담 초기에 수립한 목표에 비추어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루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

 

5. 상담의 구조화 및 라포(Rapport) 형성

(1) 상담의 구조화

의의

㉠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기대를 맞추어가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모호함과 불안감을 경감시킬 수 있다.

㉡ 구조화에는 상담이 얼마동안 진행되는지, 얼마나 자주 만나는 것인지, 상담시간에는 무엇을 하는 것인지, 비밀보장은 어떻게 해 주는지 등이 포함된다.

상담의 구조화가 필요한 이유는 상담이 계약관계로서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지니기 때문이다.

㉣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상담의 기본성격,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한계, 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 주는 작업이다.

특히 내담자가 검사도구에 대해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고 있을 경우, 상담자는 검사 사용 목적에 대해 명확히 설명함으로써 제한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검사나 과제를 잘 이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상담의 구조화를 위해 다루어야 할 요소

㉠ 상담 시간과 장소

㉡ 상담의 목표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 절차 및 수단

㉤ 상담의 성격(성질)

상담비 등

③ 상담의 구조화시 중요하게 이루어지는 작업

㉠ 내담자의 역할과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분명히 알려주는 것

㉡ 상담시간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대해 알려주는 것

㉢ 상담의 과정 및 목표에 대한 언급

㉣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 조건 및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

 

(2) 라포(Rapport) 형성(관계형성)

의의

라포(Rapport)’는 상담 초기 접수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을 의미한다.

서로를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라포의 형성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적인 책임을 전제로 한다.

직업상담에서 실직자의 불안감 및 위축감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라포(Rapport)의 형성요인

상담자는 인간존중의 가치관을 가지고 내담자를 대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은혜를 베푼다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공감하며,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에 면박을 주거나 비판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처한 현실과 감정을 거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친절하고 따뜻하며 부드러운 태도를 취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 쪽으로 자세를 기울이며, 적극적인 표정이나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말에 경청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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