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직업상담의 기초 2

나들e 2022. 9. 8. 17:04
반응형

(6) 진로 및 직업발달의 영향 요인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Tolbert)

교육정도

인성

성취도

가정·성별·인종

직업흥미

직업성숙도와 발달

 장애물

직업적성

 경제적 조건 등

 

 청소년의 직업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교와 친구집단 : 학교와 교사의 관계, 또래집단

성역할의 사회화 : 진로의식화와 직업결정에 영향

가정적 배경 : 부모의 직업, 가정의 구조, 부모의 사회적 · 경제적 지위

 (근로)의 경험 : 아르바이트, 실습체험, 시간제 취업 등

 

(7) 직업상담의 요인

내담자 특성 평가

② 개인적 정보와 실제적 자료와의 통합

③ 외부정보 소개

직업적 가능성에 대한 명료성

⑤ 대안탐구

의사결정 등

 

(8) 진로 및 직업상담의 기본원리

내담자의 전 생애적 발달과정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에 대한 차별적 진단(분류) 및 차별적 지원(처치)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인간의 성격 특성과 재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진학과 직업선택, 직업적응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진로발달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⑦ 직업상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의 결정이므로, 직업상담 과정 속에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지도)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판단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상담윤리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 윤리적인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하여야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Rapport)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직업상담사의 전문지식

(1)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및 능력(김병숙)

 상담의 의미, 상담이론, 상담기술, 직업상담기법, 의사결정방법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상담수행 능력

직업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에 대한 심리치료 능력

직업관, 직업윤리, 직업태도 등에 관한 지식

직업상담의 연구 및 평가능력

 국가정책, 인구구조 변화, 인력수급 추계, 산업발전 추세, 미래사회 특징 등에 관한 지식

 조직 문화와 특징, 노동시장행태 등에 관한 지식

 우리나라 직업발달에 관한 역사적 지식

인간의 진로발달, 적성·흥미 · 가치 · 성격 등에 대한 이해와 측정도구의 사용 및 해석능력

 직업정보를 계획적 · 체계적으로 수용 · 가공 · 관리하는 지식 및 능력

직업의 종류, 일의 성격, 직무수준, 작업조건 및 안전, 요구되는 정신적·신체적 특질, 자격요건 등 직업에 관한 지식

 상담실과 관련된 관리능력

직업상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능력

 

(2) 직업상담사에게 요구되는 기술영역(미국 국립직업지도협회, NVGA)

 일반상담능력

실행능력

조언능력

정보분석과 적용능력

관리능력

개인 및 집단검사 실시능력

 

3. 직업상담사의 자질과 역할

(1) 직업상담사의 상담사로서의 역할

진학상담

진로경로 개척상담

구인·구직 상담

 직업적응 상담

 직업전환 상담

 은퇴 후 상담 등

 

(2) 직업상담사의 자질요건

순수한 이해심을 가진 신중한 태도

도덕적 판단

 정서적으로 분리된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건설적인 냉철함

통일된 동일시

 두려움이나 충격에 대한 공감적 이해력 

 

 

(3) 직업상담사의 역할

조언자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여 문제해결을 하도록 조력

상담자

내담자의 직업욕구에 적절한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 수행

 (검사도구)해석자

직업관련 심리검사의 해석

 (직업문제)처치자

내담자의 직업문제 진단 · 분류 및 처치.

정보분석자

직업정보의 수집·분석 · 가공 · 관리 및 환류에 의한 정보 축적.

지원자

직업상담 및 직업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및 결과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보완

협의자

직업정보 생산 기관 및 단체들과의 유기적인 협의관계 구축 · 유지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자

다양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관리자

상담 과정, 직업정보 수집 과정, 상담실 관리 과정 등 일련의 업무 관리 · 통제 연구 및 평가자

직업관 및 직업욕구 변화에 따른 주기적인 조사연구, 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및 평가

 

(4) 미국 경력개발협회(NCDA)에 의한 직업상담사의 역할

① 직무스트레스, 직무상실, 직업전환 등으로 인해 낙담한 내담자들을 지지해 준다.

② 내담자가 자신의 직업계획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인간관계기술을 훈련시킴으로써 직장에서의 잠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업계획 시스템이나 직업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직업세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의사결정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⑥ 상담 과정을 통해 내담자들이 인생과 직업의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에게 직업탐색 전략과 기술을 가르치고 스스로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⑧ 내담자의 능력, 흥미, 적성 등을 평가하고, 내담자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대안들을 찾기 위해 관련 검사나 항목표를 실시하고 해석한다.

직업과 삶에서의 다른 역할들 사이의 통합을 이해 및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⑩ 과제물 이행, 직업계획 작성 등의 경험을 통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탐색활동을 장려한다.

 

(5) 직업상담사의 직무내용(Herr)

① 내담자가 대안을 평가하도록 한다.

특수한 상담기법을 통해서 내담자가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③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의사결정 틀을 설명한다.

좋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행동을 설명한다.

내담자가 충분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가를 확정한다.

⑦ 내담자에게서 가장 가망 있는 대안에 대한 부가적 정보를 얻는다.

내담자가 원하고 윤리적으로 적절한 부가적 대안을 확인한다.

내담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다.

⑩ 선택한 대안이 만족스러운지를 확정한다.

가능한 직업결정과 관련하여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제시한다.

확인된 대안에 대한 장 · 단점을 내담자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⑬ 상담의 목적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확인한다.

⑭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상담 실시를 확정한다.

내담자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부가적 장 · 단점을 확인한다.

내담자가 가장 가망 있는 대안을 실행하도록 한다.

⑰ 내담자에게 가능한 모든 대안을 확인하도록 한다.

상담관계를 종결한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상담(집단직업상담)  (0) 2022.09.13
직업상담의 기초 3  (0) 2022.09.08
직업상담의 기초 1  (0) 2022.09.08
자기보고형 성격검사  (1) 2022.09.01
좋은 성격검사의 조건 : 신뢰도와 타당도 및 표준화  (0) 2022.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