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진로 및 직업발달의 영향 요인
①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Tolbert)
㉠ 교육정도
㉡ 인성
㉢ 성취도
㉣ 가정·성별·인종
㉤ 직업흥미
㉥ 직업성숙도와 발달
㉦ 장애물
㉧ 직업적성
㉨ 경제적 조건 등
② 청소년의 직업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학교와 친구집단 : 학교와 교사의 관계, 또래집단
㉡ 성역할의 사회화 : 진로의식화와 직업결정에 영향
㉢ 가정적 배경 : 부모의 직업, 가정의 구조, 부모의 사회적 · 경제적 지위
⑦ 일(근로)의 경험 : 아르바이트, 실습체험, 시간제 취업 등
(7) 직업상담의 요인
① 내담자 특성 평가
② 개인적 정보와 실제적 자료와의 통합
③ 외부정보 소개
④ 직업적 가능성에 대한 명료성
⑤ 대안탐구
⑥ 의사결정 등
(8) 진로 및 직업상담의 기본원리
① 내담자의 전 생애적 발달과정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내담자에 대한 차별적 진단(분류) 및 차별적 지원(처치)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③ 인간의 성격 특성과 재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④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⑤ 진학과 직업선택, 직업적응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⑥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진로발달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⑦ 직업상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의 결정이므로, 직업상담 과정 속에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지도)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⑧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판단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⑨ 상담윤리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즉, 윤리적인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하여야 한다.
⑩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Rapport)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직업상담사의 전문지식
(1)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및 능력(김병숙)
① 상담의 의미, 상담이론, 상담기술, 직업상담기법, 의사결정방법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상담수행 능력
② 직업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에 대한 심리치료 능력
③ 직업관, 직업윤리, 직업태도 등에 관한 지식
④ 직업상담의 연구 및 평가능력
⑤ 국가정책, 인구구조 변화, 인력수급 추계, 산업발전 추세, 미래사회 특징 등에 관한 지식
⑥ 조직 문화와 특징, 노동시장행태 등에 관한 지식
⑦ 우리나라 직업발달에 관한 역사적 지식
⑧ 인간의 진로발달, 적성·흥미 · 가치 · 성격 등에 대한 이해와 측정도구의 사용 및 해석능력
⑨ 직업정보를 계획적 · 체계적으로 수용 · 가공 · 관리하는 지식 및 능력
⑩ 직업의 종류, 일의 성격, 직무수준, 작업조건 및 안전, 요구되는 정신적·신체적 특질, 자격요건 등 직업에 관한 지식
⑪ 상담실과 관련된 관리능력
⑫ 직업상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능력
(2) 직업상담사에게 요구되는 기술영역(미국 국립직업지도협회, NVGA)
① 일반상담능력
② 실행능력
③ 조언능력
④ 정보분석과 적용능력
⑤ 관리능력
⑥ 개인 및 집단검사 실시능력
3. 직업상담사의 자질과 역할
(1) 직업상담사의 상담사로서의 역할
① 진학상담
② 진로경로 개척상담
③ 구인·구직 상담
④ 직업적응 상담
⑤ 직업전환 상담
⑥ 은퇴 후 상담 등
(2) 직업상담사의 자질요건
① 순수한 이해심을 가진 신중한 태도
② 도덕적 판단
③ 정서적으로 분리된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④ 건설적인 냉철함
⑤ 통일된 동일시
⑥ 두려움이나 충격에 대한 공감적 이해력
(3) 직업상담사의 역할
① 조언자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여 문제해결을 하도록 조력
② 상담자
내담자의 직업욕구에 적절한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 수행
③ (검사도구)해석자
직업관련 심리검사의 해석
④ (직업문제)처치자
내담자의 직업문제 진단 · 분류 및 처치.
⑤ 정보분석자
직업정보의 수집·분석 · 가공 · 관리 및 환류에 의한 정보 축적.
⑥ 지원자
직업상담 및 직업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및 결과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보완
⑦ 협의자
직업정보 생산 기관 및 단체들과의 유기적인 협의관계 구축 · 유지
⑧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자
다양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⑨ 관리자
상담 과정, 직업정보 수집 과정, 상담실 관리 과정 등 일련의 업무 관리 · 통제⑩ 연구 및 평가자
직업관 및 직업욕구 변화에 따른 주기적인 조사연구, 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및 평가
(4) 미국 경력개발협회(NCDA)에 의한 직업상담사의 역할
① 직무스트레스, 직무상실, 직업전환 등으로 인해 낙담한 내담자들을 지지해 준다.
② 내담자가 자신의 직업계획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인간관계기술을 훈련시킴으로써 직장에서의 잠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직업계획 시스템이나 직업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직업세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⑤ 의사결정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⑥ 상담 과정을 통해 내담자들이 인생과 직업의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⑦ 내담자에게 직업탐색 전략과 기술을 가르치고 스스로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⑧ 내담자의 능력, 흥미, 적성 등을 평가하고, 내담자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대안들을 찾기 위해 관련 검사나 항목표를 실시하고 해석한다.
⑨ 직업과 삶에서의 다른 역할들 사이의 통합을 이해 및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⑩ 과제물 이행, 직업계획 작성 등의 경험을 통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탐색활동을 장려한다.
(5) 직업상담사의 직무내용(Herr)
① 내담자가 대안을 평가하도록 한다.
② 특수한 상담기법을 통해서 내담자가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③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④ 의사결정 틀을 설명한다.
⑤ 좋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행동을 설명한다.
⑥ 내담자가 충분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가를 확정한다.
⑦ 내담자에게서 가장 가망 있는 대안에 대한 부가적 정보를 얻는다.
⑧ 내담자가 원하고 윤리적으로 적절한 부가적 대안을 확인한다.
⑨ 내담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다.
⑩ 선택한 대안이 만족스러운지를 확정한다.
⑪ 가능한 직업결정과 관련하여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제시한다.
⑫ 확인된 대안에 대한 장 · 단점을 내담자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⑬ 상담의 목적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확인한다.
⑭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상담 실시를 확정한다.
⑮ 내담자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부가적 장 · 단점을 확인한다.
⑯ 내담자가 가장 가망 있는 대안을 실행하도록 한다.
⑰ 내담자에게 가능한 모든 대안을 확인하도록 한다.
⑱ 상담관계를 종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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